UPDATED. 2024-04-27 17:05 (토)
[글로컬 오디세이] ‘인터넷·인공지능’이 허무는 인도의 언어장벽
[글로컬 오디세이] ‘인터넷·인공지능’이 허무는 인도의 언어장벽
  • 김용정
  • 승인 2024.01.04 0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컬 오디세이_김용정 한국외대 인도연구소 HK교수

인도는 2047년에 선진국 진입을 꿈꾸고 있다. 2047년을 꿈의 해로 삼는 이유는 인도가 독립을 이룬지 100년이 되는 해이기 때문이다. 경제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열망 이외에 독립 100주년 즈음에 바라는 인도의 모습 중의 하나는 통합된 인도이다. 1947년에 인도의 독립의 날을 이룬 인도의 리더들은 인도 통합이라는 거대한 꿈을 향해 달려왔었다. 

현재 인도의 리더들도 인종·언어·문화의 다양성을 지닌 이 거대한 나라를 인도라는 깃발 아래 통합된 모습을 이루고자 열망하고 있다. 인도 통합이라는 열망은 각각의 분야마다 그리고 각각의 시대마다 새로운 기치를 내세우며 그 모습을 달리하며 이어져 왔다.

다국어 사용은 인도의 국제 공항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임팔 국제공항의 간판은 마니푸리어·힌디어·영어로 표시돼 있다. 
사진=위키피디아

언어의 측면에서 1947년 전후에 통합에 대한 열망은 국어에 대한 논의와 힌디어와 영어를 공용어로 삼고 22개의 지정어를 선정하는 과정으로 표출돼 왔다. 현재 통합된 인도를 위한 열망은 언어의 장벽을 넘어 인도의 현지어와 인공지능(AI)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통합된 미래의 모습을 꿈꾸고 있다. 

인터넷 환경에서 언어의 장벽

모바일 보급·인터넷 보급망 확충·디지털 서비스 확대를 통해 인도 인터넷 환경은 급속한 발전을 이뤘다. 그러나 초기 영어로 설계된 인터넷 생태계에서 인도 인구의 80%에 달하는 지역어를 구사하는 이들은 언어의 장벽을 경험하고 있다. 인도 인구의 3분의 1 이상인 4억5천만 명의 스마트폰 사용자 중에서 영어로만 콘텐츠를 소비하는 비율은 10%에 불과하고, 60% 이상이 현지어로 콘텐츠를 소비하며, 30%는 영어와 함께 현지어로 콘텐츠를 소비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인터넷의 보급·전자상거래·자동 번역이 가능한 시대에 지역어를 이대로 뒤떨어진 채로 둔다면, 인도 전체 인구의 80%에 달하는 지역어를 구사하는 이들은 언어의 장벽에 걸려 자신의 능력치를 발휘하지 못한 채 남게 된다. 인도 정부는 하나 된 통합된 인도를 위해서 다언어 국가인 인도가 넘어야 하는 과제로 언어의 장벽을 꼽고 있다. 인도 정부는 디지털 생태계에서 모든 인도인에게 지역어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다양한 언어와 관련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인도언어기술개발과 언어상호작용계획

인도 전자정보기술부(MeitY)는 인터넷 생태계에 존재했던 언어 장벽을 허물고 인도 통합을 이루자는 목적 하에 인도언어기술개발(TDIL)과 언어상호작용계획(Bhashini)을 수립하며 진행하고 있다. 인도언어기술개발(TDIL)은 언어 장벽 없이 인간과 기계의 상호 작용을 촉진하기 위한 정보 처리 도구와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도의 22개 지정어에 대한 소프트웨어 도구와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 홍보하고 혁신적인 제품으로 이어지는 미래 기술의 공동 개발에 기여하는 것이다. 언어상호작용계획(Bhashini)을 통해 인공 지능(AI)과 자연어 처리(NLP)를 사용해 다양한 인도어와 영어 간의 번역을 촉진하기 위한 쉽고 반응성이 뛰어난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한 공공 디지털 플랫폼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지난해 착수했다. 

이러한 기술의 도움으로 수많은 인도인들이 자신이 편안해 하는 모어인 지역어로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된다면 언어의 장벽 앞에 넘어지는 것을 걱정하기보다는 이제 언어를 넘어서서 지식과 기술이라는 본질에 집중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김용정 한국외대 인도연구소 HK교수

인도 델리대 힌디어과에서 힌디문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힌디어·힌디문학·인도어문학에 관심을 두고 연구와 번역을 하고 있다. 주요 논문과 저역서에는「19세기 중엽 힌디어의 정제(整齊)와 담론의 근대성」, 『힌디어 단어형성법Ⅰ』(공저), 『인도 언어 지도』(공저), 『카라반의 종소리』(공역)가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