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0:10 (토)
장서각에서 찾은 조선의 명품 「장조 태봉도」
장서각에서 찾은 조선의 명품 「장조 태봉도」
  • 교수신문
  • 승인 2023.07.10 0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갤러리 초대석_ 한국학중앙연구원 온라인 특별전
장조 태봉도. 제공=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중앙연구원(원장 안병우)은 지난 7일부터 ‘장서각에서 찾은 조선의 명품’ 온라인 특별전을 열고 있다. 장서각 소장 유물 가운데 국가·시·도 지정 문화재로 지정된 총 49종 53점을 전체 공개한다. 

‘장조 태봉도’와 ‘헌종 태봉도’, ‘안중근 유묵’은 이번 전시를 통해 처음 공개한다. 이번 전시는 2년 전 장서각 전시실에서 개최한 ‘특별전-장서각에서 찾은 조선의 명품’의 확장판으로 볼 수 있다. 2021년 개최된 특별전은 장서각의 대표 자료를 선보인 전시로, 역대 장서각 전시 가운데 가장 높은 호응을 얻었고 재관람 희망자 또한 많았다.

헌종 태봉도. 제공=한국학중앙연구원
안중근 유묵. 제공=한국학중앙연구원

이번 온라인 전시는 가치와 특색을 알리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국가 왕실 문헌, △민간 사대부 문헌(공신과 사대부가 문헌), △구입 문헌(민간 구입 문헌) 등 총 3부로 나눠 구성했다.

이번 전시에는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장서각 기탁 자료들의 보존 처리 과정과 관련 자료를 쉽고 재미있게 풀어서 설명한 내용이 AI 음성과 함께 업로드 된다. 또한 ‘동의보감’, ‘월중도’ 등 장서각 대표 자료 14점을 다각도로 촬영한 영상도 함께 제공돼 온라인상에서도 입체적으로 자료를 감상할 수 있다. 장서각 온라인 전시관 ejsg.aks.ac.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