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7:00 (토)
"나무에 예술 문양을 만들다" 칩카빙가이드북 화제
"나무에 예술 문양을 만들다" 칩카빙가이드북 화제
  • 김재호
  • 승인 2023.12.19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제의 책_『칩카빙가이드북』 웨인 바튼 지음 | 안형재 옮김 | 모눈종이 | 144쪽

칩카빙 전문가의 길로 이끌어줄 목조각 여행!

 

나무조각에 빠진 촉각예술인 웨인 바튼의 『칩카빙가이드북』. 칩카빙이란 목조각의 한 분야로, 칼이나 끌로 나무조각(Chip)을 따내 나무에 문양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나무로 만든 가구 일부분이나 보석함, 액자, 접시, 나무 수저, 컵 받침대 등 나무로 만들어진 모든 곳에 적용할 수 있고 디자인 또한 제한이 없어서 기하학적인 문양부터 그림, 글자 등 원하는 모든 모양을 조각할 수 있다.

이 책은 칩카빙을 처음 접하는 초보자를 위해 도구 사용법, 칼날 세우는 법, 재료 및 목재사용법부터 각종 디자인(문양)과 글자를 수많은 사진과 자세한 설명으로 나무를 창의적으로 조각할 수 있는 단계별 가이드를 제공한다. 저자가 평생의 연구를 통해 수십 년 간 칩카빙 조각법을 가르쳐온 결과물을 모두 담은 책으로, 칩카빙을 공부하는 이들의 지식과 기술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켜줄 것이다.

국내 최초로 소개하는 ‘칩카빙’ 안내서!
칼 한 자루를 손에 쥐고 나무에 마음을 새겨 넣는 칩카빙의 세계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요즘 목공에 빠져드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나무가 주는 편안함과 생동감이 아날로그적 감성을 불려 일으켜 일에서 오는 스트레스와 고민을 떨쳐버리기때문이다. DIY라는 이름으로 대중에게 알려진 목공은 가구공방, 목선반공방, 도마 및 나무수저공방,소반공방, 우드버닝공방 등 다양화하다. 도시의 일상과 업무에 지친 사람들이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무를 통해 마음을 다듬는 일에 몰두하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은 나무를 다루는 새로운 방법인 “칩카빙”을 소개하는 책이다. “칩카빙”이란 목조각의 한분야로 칼이나 끌로 나무조각(Chip)을 따내 나무에 문양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유럽과 영어권 국가들에서는 널리 알려진 대중적 분야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이 책이 처음으로 소개하고 있다.

칩카빙은 나무로 만든 가구 일부분, 예를 들어 서랍장의 문 같은 곳을 장식하거나, 보석함, 액자, 나무 수저, 접시 등 나무로 만들어진 모든 곳에 적용할 수 있다. 디자인 또한 제한이 없어서 기하학적인 문양부터 그림, 글자 등 원하는 모든 모양을 조각할 수 있다.
칩카빙과 비슷한 형태의 조각 기법들은 세계 어디서든 찾아볼 수 있는데, 우리나라의 떡 모양을 찍어내던 떡살이 좋은 예이다. 나무판에 글자를 새겨 넣은 서각도 비슷한 분야이다.

현대적인 칩카빙은 북부 유럽을 중심으로 고딕 양식의 교회 장식물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미국으로 건너가 대중화되었다. 우리나라에는 아직 대중화되지 않았지만 북미지역 전역에서 열리는 목공페스티벌이나 전시회에 가보면 프로 작가부터 일반인에 이르기까지 남녀노소가 많은 작품들을 전시하고 있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칩카빙의 본질은 단순성과 다양성에 있다. 도구와 그 사용법이 간단하며, 연습도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는 것이 아주 큰 장점이며, 취미와 건강 교육 분야에서 칩카빙은 최적의 조건을 가지고 있다. 우선 고가의 전동 장비가 필요 없다. 나무와 칩카빙 칼 한 자루, 작은 숫돌, 컴퍼스, 자, 연필, 이것이 필요한전부다. 시간이 지나 전문가가 되어도 추가로 필요한 건 없다.

특히 중장년층의 취미 활동에 좋다. 기하학적인 문양을 그리려면 간단한 작도법과 자를 다루어야 하기 때문에 두뇌 활동에 좋고, 집중하여 손을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준다. 노년 인구가 늘어나면서 새로운 여가 활동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데 칩카빙이 하나의 대안이 될 수도 있다는 말이다. 또한 청소년들에게는 학업에서 오는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집중할 대상으로 적합하다.

마지막으로 디자인 범위가 무한하다. 때문에 나무로 제작한 평범한 소품에 나만의 메시지나 문양을 새겨 넣음으로서 세상에 하나뿐인 작품으로 탄생시킬 수 있다. 이 책은 예술적 스타일의 칩카빙과 가장 장식적이고 기능적이며, 만족스럽게 나무를 창의적으로 조각하는 방법을 배우고자 하는 이들에게 완벽한 단계별 가이드를 제공한다. 또한 쉽게 공부할 수 있어 예술적인 영감을 받은 이들에게 용기를 북돋아줄 것이다.

김재호 기자 kimyital@kyosu.net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