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7:30 (토)
치매, 무섭고 싫지만 언젠가 만날지도 모르는…
치매, 무섭고 싫지만 언젠가 만날지도 모르는…
  • 진주희
  • 승인 2023.09.08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상의 중심에서 심리학을 외치다_ 여섯 번째 주제 ‘웰에이징 시대’④ 치매
진주희 삼성서울병원 신경과 박사

‘내 삶의 심리학 마인드’와 <교수신문>이 함께 ‘세상의 중심에서 심리학을 외치다’ 공동 기획을 마련했다. 최근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를 다양한 관점으로 들여다보는 주제탐구 방식의 새로운 기획이다. 한 주제를 놓고, 심리학 전공 분야의 마음 전문가들이 다양한 시각과 분석을 통해 독자의 깊이 있고 입체적인 이해를 돕는다. 마음 전문가의 눈에 비친 세상의 모습은 길을 잃은 현대인에게 길잡이가 될 것이다. 몸과 MBTI, 학교 정글, 중독에 빠진 대한민국, AI시대의 심리학에 이어 여섯 번째 주제로 ‘웰에이징 시대’를 다룬다. 진주희 삼성서울병원 신경과 신경심리실 박사의 네 번째 글이다. 

이미 치매에 걸린 사람은 어떻게 보살피는 것이 좋을까?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근교의 ‘치매 마을’로 알려진 ‘호그벡 마을’은 
말기 치매 환자를 위해 운영되는 요양원 중 하나다. 
‘삶의 마지막 순간까지 내가 살던 방식대로 산다’는 철학이 담긴 곳이었다.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치매 노인의 지적 능력과 행동의 변화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이해해 주는 수용적인 분위기였다. 

노년에 가장 걸리기 싫은 질환 ‘치매’ 

얼마 전, 고등학교 동창 6명이 오랜만에 모였다. 자연스럽게 중년이라는 나이에 걸맞게 건강 문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이제 70~80대인 부모님의 정신 건강과 치매에 대한 걱정도 자연스럽게 흘러나왔다.

현재 65세 인구의 약 10%, 즉 10명 중 1명이 치매라고 한다. 역시 치매에 대한 걱정도 남의 일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느 조사에 따르면, 치매는 노년기에 가장 걱정되는 질병 1위였고, 대한민국 사람이 가장 걸리기 싫어하는 질환에서도 암·관절염·고혈압에 이어 4위에 올랐다. 

치매에 이르게 하는 원인 질환은 매우 많다. 그중에서도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알츠하이머 병이다. 이 병은 아밀로이드판(amyloid plaque)과 타우(tau) 단백질이 뇌에 침착되어서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런데 이런 나쁜 단백질은 나이가 들면서 서서히 점진적으로 생기기 때문에, 나이가 든다는 것은 알츠하이머 병의 가장 큰, 그리고 바꿀 수 없는 위험 인자가 된다. 나이가 들면서 기억력이 깜빡깜빡하고, 말하고자 하는 단어가 얼른 입에서 나오지 않아서 “아... 그거 뭐더라...”라 하며 혼자 끙끙거리는 일이 심지어는 중년부터 점차 늘어나게 된다. 정상적인 노화 과정인지 치매의 초기 증상인지 헷갈릴 수밖에 없다. 

알츠하이머 병 진단을 받은 후, 스스로의 자화상을 그린 화가 윌리엄 어터몰렌의 자화상. 왼쪽부터 1996년, 1999년, 2000년의 작품. 사진=Chris Boicos Fine Arts.

새로운 약물 치료 시대의 시작  

알츠하이머 병은 1900년대 초에 이미 알로이스 알츠하이머에 의해 신경병리가 처음 보고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 병에 대한 약물 치료 방법은 이상하게도 오랜 시간 동안 큰 발전을 이루지 못했다.

1990년대에 이르러서야 아세티콜린 분해효소 억제제인 도네페질·리바스티그민·갈란타민과 NMDA수용체 길항제인 메만틴이 개발되었다. 조기 진단과 약물치료는 치매 증상의 진행을 늦추어 환자와 보호자가 더 오랜 시간 동안 삶의 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현재 우리가 병원에서 처방받는 치매 약도 이런 약이다. 

하지만 이 약은 알츠하이머 병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기전의 약물이 아니었다. 알츠하이머 병의 원인 중 하나인 뇌 안의 아밀로이드를 제거하는 신약의 개발은 한동안 실패를 거듭하였다.

그러던 중, 2021년 아두카누맙이 미국식품의약청(FDA)의 조건부 승인을 받으면서부터 치료에 새로운 바람이 불게 되었다. 그러나 유효성에 대한 의문과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며 미국 시장에 자리잡지 못하였다. 

하지만 더 좋은 효과성과 안전성을 보인 레카네맙이 2023년 7월 FDA의 승인을 받았고, 도나네맙은 2023년 7월에 3상 임상연구가 성공한 것으로 발표돼 알츠하이머 병의 약물 치료에 대한 기대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아직도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 

그러나 알츠하이머 병에 대한 약물 치료만으로 치매의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알츠하이머 병의 치료 약이 언제쯤 환자나 보호자가 일상생활에서 체감을 할 수 있을 정도의 뚜렷한 변화를 가져오는지, 치료 효과는 계속 유지되는지, 심각한 부작용이 있는 것은 아닌지, 혹은 치료 효과나 부작용이 특정 요인을 가진 사람들에게 더 뚜렷하게 나타나는 것은 아닌지 등의 논란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앞으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현재의 의술로는 뇌 안의 아밀로이드가 제거되더라도 이미 손상된 뇌 기능이 정상으로 회복되기를 기대하기보다는 더 이상 나빠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현실적인 목표다. 그래서 병의 증상이 시작되고 치료 약을 복용하기 보다는 기능 저하가 시작되기 전부터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럼,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 

알츠하이머 병처럼 치매를 야기하는 신경 퇴행성 질환은 어느 날 갑자기 발생하는 것이 아니다. 뇌 안의 병리적인 변화가 증상이 발생하기 오래전부터 서서히 진행되다가 경도인지장애 단계를 거쳐 치매 상태에 이르게 된다. 따라서 우리가 치매를 피해 가기 위해서는 건강한 뇌를 오랫동안 유지하는 비법을 일상생활 속에서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뇌의 노화를 늦추고 치매가 발병되지 않게 하는 비법은 무엇일까? 알츠하이머 병의 신약 개발과 더불어, 비약물적 치료 개입 방법이 최근 많은 각광을 받고 있다. WHO가 2019년 발간한 ‘인지 저하와 치매의 위험 감소에 대한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신체 활동(운동), 금연, 영양섭취, 알코올 사용 장애의 치료, 인지 중재 훈련, 사회 활동, 체중 조절, 고혈압·당뇨·고지혈증의 조절, 우울증 치료, 청력 장애에 대한 적절한 개입이 바로 그 비법이다. 솔직히 누구나 다 필요하다는 것을 알지만 제대로 하기 힘든, 그래서 가장 어려운 치료의 길이라고 할 수 있다.

호그벡 마을의 모습. 치매 환자도 일반인과 같은 삶을 영유하고 있다 사진=호그백 마을 홈페이지(https://hogeweyk.dementiavillage.com/)

노인을 위한 나라가 모두를 위한 나라가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이가 들면서 뇌의 기능이 변화하는 것을 막을 수는 없고, 우리 중 누군가는 알츠하이머 병과 같은 치매에 걸리게 된다. 그렇다면, 이미 치매에 걸린 사람은 어떻게 보살피는 것이 좋을까?

이에 대한 한 가지 방법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근교에 있는, 일명 ‘치매 마을’이라고 알려진 ‘호그벡 마을’(Hogeweyk village)을 방문했을 때 생각해 보았다. 이곳은 말기 치매 환자를 위해 운영되는 요양원 중의 하나로 ‘삶의 마지막 순간까지 내가 살던 방식대로 산다’는 철학이 담긴 곳이었다. 

이곳에서 지내는 노인은 말기 치매 환자인데도 마을처럼 구성된 공간을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본인이 원하는 것을 하면서 여생을 보낼 수 있도록 도움을 받고 있었다. 제대로 잘해야 한다고 압박하거나 혼내는 사람 없이 그냥 내가 먹고 싶은 음식도 만들어 보고(진짜 먹을 음식은 함께 거주하는 간병인이 만든다), 배회하더라도 산책이 될 수 있게끔 위험한 상황이 아니라면 말리지 않는다.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치매 노인의 지적 능력과 행동의 변화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이해해 주는 수용적인 분위기였다(물론 훈련받은 요양원 직원이라서 그런지도 모른다).

만약 우리 사회가 호그벡 마을처럼 치매 환자를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지 않고, 현재 할 수 있는 것을 최선을 다해 하고 있는 사람으로 인정하며 받아들여 줄 수 있다면, 우리의 노년이 치매에 대한 두려움에서 조금은 자유로워지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진주희 삼성서울병원 신경과 박사
연세대 심리학과에서 학사와 석사, 박사(임상심리학 전공)를 마쳤다. 삼성서울병원 신경과 신경심리실에서 근무 중이다. 환자가 뇌의 어떤 문제로 어떤 인지 기능에 어려움이 있는지 현재 상태를 평가하는 것이 업(業)이다. 평소 치매 환자와 보호자가 전해주는 생생한 이야기를 많이 듣게 된다. 점점 더 남의 일 같지 않아 걱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