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5:00 (일)
77.5% “전문대학 직업교육 강화 필요”
77.5% “전문대학 직업교육 강화 필요”
  • 김봉억
  • 승인 2023.04.11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정부 대학개혁 정책 인식조사
정책 필요성·실현 가능성 가장 높게 평가

교수들은 윤석열 정부의 대학개혁 정책 중 가장 필요하고 실현 가능성도 높다고 본 정책이 ‘전문대학 직업교육 강화’였다. 정책 필요성을 묻는 질문에 가장 많은 교수들(77.5%)이 호응했고, 실현 가능성(59.3%)에 대해서도 가장 높게 평가했다. 정책 지지도 측면에서도 세 번째로 많은 58.4%가 지지 의사를 밝혔다. 

이번 설문조사 응답자 622명 중 일반대 교수가 528명으로 84.9%를 차지한 걸 고려하면, 전문대 교수뿐 아니라, 일반대 교수들에게도 ‘전문대학 직업교육 강화’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는 것은 주목할만하다. 
교수들은 무엇보다 일반대와 전문대의 역할 구분과 정체성 확립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일반대는 학문·연구중심으로, 전문대는 직업교육 중심으로 고등교육체제를 개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산지역 전문대 사회계열 S교수는 “전문대 직업교육을 강화해 국가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을 효율적으로 양성하고 적절한 대우를 해서 저출산, 지역소멸, 국가발전을 이끌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지역 사립대 인문계열 T교수는 “출산율은 낮아지고 국민 기대수명은 높아지고 있으며 사회는 급변하는 상황에서 평생 직장의 개념이 사라지는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재교육, 재취업의 장이 열려야 한다”고 했다. 

부산지역 국립대 인문계열 U명예교수도 “전문대에 충분한 재정을 투입해 명실상부한 직업인 양성이 우리 사회에 매우 필요하다”고 했고, 경북지역 국립대 V교수는 “전문대는 평생직업교육과 재교육으로 개인이 필요로 하는 직업교육을 국가가 무상으로, 지속적으로 제공해야 한다”고도 했다. 

7개 교수단체로 구성된 전국교수연대회의가 지난 2월 9일 윤석열 정부의 고등교육정책을 진단하는 토론회에서 총괄 발제를 맡은 김명환 전국교수노동조합 부위원장(서울대 영어영문학과)은 “고등교육 생태계에서 가장 시급한 것은 고등직업교육을 담당하는 전문대학 체제의 개편과 강화”라며 “그동안 4년제 사립대가 전문대의 영역을 침범했다. 지역의 4년제 일반대 중 한계·부실사학은 지금 전문대의 교육목표에 걸맞은 체제로 전환하는 구조조정에 들어가야 한다”라고 밝힌 바 있다. 

김봉억 기자 bong@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