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4:25 (토)
피아니스트 문용, '연결공간: SODA MUSEUM Live' 음원 공개
피아니스트 문용, '연결공간: SODA MUSEUM Live' 음원 공개
  • 김재호
  • 승인 2023.10.27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시 소다미술관과 함께한 ‘연결공간’ 라이브 앨범, 10월 30일 발매
보컬리스트 박근홍과 함께한 즉흥 연주 ‘O.O.O.’외 수록

오는 30일(월)부터 문용의 '연결공간: SODA MUSEUM Live' 라이브 앨범이 국내외 각종 음원 사이트에 공개된다.

이 앨범은 피아니스트 문용의 여덟 번째 ‘연결공간’ 온택트 도슨트 콘서트를 통해 발표한 9곡의 음원을 수록하였다. 화성시 안녕동 소다미술관과 함께한 여덟 번째 ‘연결공간’은 미술관이 된 찜질방 이야기를 소개하며 유튜브 CHANNEL SODA를 통해 최초 공개되었다. ‘폭력’에 관한 주제를 다룬 ‘불편한 미술관: 우리는 그들에게(Us and Them)' 전시도 함께 다루었다.

‘연결공간’ 온택트 도슨트 콘서트를 통해 발표한 9곡의 음원이 공개된다. 사진=유영균

◇피아니스트와 보컬리스트의 즉흥 협연 - 'O.O.O.'

‘O.O.O.'는 피아니스트 문용과 보컬리스트 박근홍의 즉흥 협연을 생생하게 담아낸 트랙이다. 박근홍은 게이트 플라워즈, ABTB 등 밴드를 이끈 보컬리스트이며, 이 연주를 통해 자신의 기량을 십분 발휘하였다.

[ 피아니스트 문용과 보컬리스트 박근홍의 즉흥 협연 (사진: 유영균) ]

◇비극적인 이태원 참사에 관한 기억 - ‘망각’

타이틀 곡 ‘망각’은 점차 흐릿해지는 재난과 참사에 관한 기억을 다룬 곡이다. 문용은 “재난은 반복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사실은 왜곡되고 재구성되어 결국 아무 일도 아닌 듯 희석되어 버린다”라며, “이태원에서 일어난 비극적인 참사의 기억을 힘겹게 끄집어내어 작업하였다.”라고 했다.

◇‘우리는 그들에게’, ‘한여름 밤의 꿈’ 등

소다미술관 전시에서 제목을 따온 ‘우리는 그들에게’는 미술관에서 작품 사이를 거니는 발걸음과 비슷한 템포의 곡이다. ‘한여름 밤의 꿈’은 판타지 영화에 자주 등장하는 오르골 사운드와 유사한 분위기를 연출한 피아노곡이다.

◇‘안녕’, ‘스카이 샤워’, ‘연결’ 등

화성시 안녕동의 지명을 모티브로 하여 마치 영화의 한 장면이 떠오르는 듯한 ‘안녕’, 물을 흩뿌리는 느낌을 표현한 ‘스카이 샤워’ 그리고 야외 촬영 당시 까치와 제트기 소리가 함께 녹음된 ‘연결’ 또한 놓치기 어려운 트랙들이다.  

[ 피아니스트 문용의 여덟 번째 ‘연결공간’ 온택트 도슨트 콘서트 장면 (사진: 유영균) ]

◇화성시의 연결 응원하는 ‘연결공간’

문타라엔터테인먼트 김문용 대표는 “젊고 성장하는 도시 화성시에는 지역불균형 발전과 지역공동체단절의 이슈가 있다”라며, “여러 프로젝트를 통해 원도심과 신도시를 연결하려는 소다미술관의 노력에 ‘연결공간’이 작은 힘이나마 보탤 수 있길 바란다”라고 하였다.

‘연결공간’은 공간·전시와의 연결 고리를 음악으로 독특하게 풀어낸 고품질 온라인 콘서트로,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연결공간: 브랜드 스토리’ 영상을 통해 문용은 “잘 알려진 곳에만 인파가 몰리는 경향이 있는데, 참 좋은데도 잘 알려지지 않은 공간도 많다”라며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좋은 공간들을 발굴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만약 우리가 필요하다면 먼저 연락 주셔도 좋다”라고 덧붙였다. 해당 영상은 문용 moonyong 유튜브 공식 아티스트 채널에서 볼 수 있다.

'연결공간: SODA MUSEUM Live'는 2023년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온라인미디어 예술활동 지원’ 사업의 후원으로 제작되었다.

김재호 기자 kimyital@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