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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단 피악의 인문학 연극 ‘햄릿 걷는 인간’...당신은 걷고 있는가?
극단 피악의 인문학 연극 ‘햄릿 걷는 인간’...당신은 걷고 있는가?
  • 김재호
  • 승인 2023.09.04 14: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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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6일(금)부터 10월 22일(일)까지 이해랑예술극장 공연

“강렬한 충격을 주는 색다른 연출, 배우들의 명연기, 고전문학에 담긴 불멸의 정신”이라는 극찬을 받아온 극단 피악의 대표이자 연출가 나진환(성결대 연기예술학과 교수)은 위대한 영국 대문호, 셰익스피어와의 그간의 대화를 무대 위에 올린다. 인문학적 성찰시리즈 XVI 번째로, 그가 선택한 셰익스피어의 작품은 <햄릿>! 수많은 <햄릿>이 존재했지만, 나진환 연출은 그의 실존주의적 시각(Existential Perspective)으로 <햄릿>을 파헤친다. 이 시각으로 탄생한 작품이 바로 <햄릿 걷는 인간>이다. 

이 작품의 출발점은 <햄릿>의 첫 대사인, “거기 누구냐(Who's there)?”이다. 이 질문으로부터, 그의 실존적 시각으로 각색한 작품이 <햄릿, 걷는 인간>이다. 나진환 연출은, 이 대사로부터 관객에게 묻는다. “‘거기’, ‘지금’ 존재하는 당신은 누군가?” 

나진환 연출의 대답은 “걷는 인간이다”. 햄릿은 “위대한 걷는 인간”이다. 따라서, 실존주의 시각으로 각색된 이 작품 속에선 햄릿, 클로디우스, 거투르드, 오필리어, 폴로니우스의 캐릭터가 새롭게 해석된다. 이 인물들은 거대한 음모와 폭력의 세상에서 살아가는 현대 인간들의 존재 유형을 형상화한다. 

 

당신의 발걸음은 어디로 향하고 있나

나진환 연출은 햄릿의 그 유명한 독백, “사느냐, 죽느냐”라는 결코 정지된 상태 속의 독백이 아니며, “걸음의 독백”이라는 사실을 강조한다. 즉, 햄릿의 인문학은 걸음 속의 사유이며, 행동의 사유라는 것이다. 따라서, 인문학 연극인, 이 작품은 당신을 질문의 시간으로 초청한다. “당신은 걷고 있는가? 그렇다면, 그 발걸음은 어디를 향하고 있는가? 아니면, 걸을 생각조차 못 하는 인간인가?”

이 작품 속에서 나진환 연출은 <햄릿> 원작에는 존재하지 않는 선왕과 아내 거투르드의 행복한 일상, 햄릿과 오필리어의 사랑을 추가된다. 또한 햄릿의 꿈속 장면이 추가되어, 햄릿과 클로디우스 사이에, 정의의 문제, 인간의 참된 존재 방식에 대해 치열한 인문학적인 논쟁을 벌인다. 또한 많은 인물들의 등장을 최소화하고 햄릿, 클로디우스, 거투르드, 오필리어에 집중하여 그들의 실존의 방식을 극명하게 보여줄 예정이다. 

나진환 교수는 “이 작품은 키르케고르, 도스토옙스키, 쇼펜하우어, 괴테, 하이데거, 자코메티 등을 통해 우리 시대를 통찰할 수 있는 인문학 연극으로, 관객에게 오늘날의 인간과 세계를 사유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한다”라고 말한다.

이 작품의 스타일은 나진환 연출 특유의 감각적인 은유의 이미지와 인문학적 대사가 조화를 이루는 미장센이 강조되는 연극이다. 

극단 피악은 인문학에 기반 한 공연을 꾸준히 올리고 있다. 

한편, 드라마, <카지노>의 호구 형님으로 열연했던 최홍일 배우가 무덤 관리인1로, 드라마, <글로리>에서 송혜교의 못된 선생으로 출연했던 전 국립극단 배우, 박윤희 배우가 무덤 관리인2로 특별 출연한다.

<햄릿 걷는 인간>는 8월 30일 인터파크, 예스24, 네이버를 통하여 티켓을 오픈하며, 10월 6일(금)부터 10월 22일(일)까지 이해랑예술극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공연문의는 02-742-0327로 하면 된다. 

김재호 기자 kimyital@kyosu.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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