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7:40 (월)
교육부 ‘대학원평가’ 시동걸었다
교육부 ‘대학원평가’ 시동걸었다
  • 권형진 기자
  • 승인 2014.11.10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 중 20개 대학원 대상 현장 실태조사 착수

교육부가 조만간 현장 실태조사에 착수하면서 대학원평가에 시동을 건다. 교육부는 지난 6일 “대학원대학 42곳에 대한 현장 점검을 마쳤으며, 이달 중으로 일반대학원을 비롯해 전문대학원과 특수대학원 20곳을 대상으로 현장 실태조사를 나갈 계획”이라며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내년 2월까지 평가모형을 개발한 뒤 2015년 시범 실시를 거쳐 2016년부터 대학원 평가를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현장 실태조사 대상은 일반·전문·특수대학원 등 대학원 유형별로 각각 6~7곳 정도가 될 전망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지역, 설립 유형 등을 고려해 실태조사 대상을 조만간 확정할 계획”이라며 “실태조사 대상을 교육여건과 성과가 우수한 대학원으로 할지 미흡한 대학원으로 할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교육부는 지난 5월 ‘대학원 질 관리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을 발표했으며, 지난 10월 정책연구진을 꾸려 기초자료 조사를 해왔다. 대학원대학의 경우 42곳 전부에 대해 지난 9~10월 현장 실태조사를 마쳤다.

교육부는 ‘질 관리’를 앞세우지만 대학가는 구조조정 목적 아니냐는 우려를 거두지 않고 있다. 전국대학원장협의회(회장 차두송 강원대)가 최근 교육부에 공문을 보내 “대학원 평가의 목적이 질 관리인지 구조조정인지 분명하게 해달라”고 요구한 것도 이런 불안감에서 비롯됐다. 협의회는 또 평가의 목적이 질 관리에 있다면 못 하는 대학원에 불이익을 주기보다 잘하는 대학원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평가지표를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학원장협의회 관계자는 “대학원은 특히나 처해 있는 상황이 다 다르기 때문에 일률적 잣대를 들이대지 말고 특수성을 감안해서 평가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시영 교육부 대학원지원과장은 “대학원의 실태를 반영하고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떤 지표가 필요한지 파악하기 위해 현장 실태조사를 실시하는 것”이라며 “대학원 평가는 구조조정이 아니라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안에 초점을 두고 있다. 재정 지원과 연계하는 방안도 검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권형진 기자 jinny@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