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4:40 (일)
이슬람 신비주의, 수피즘
이슬람 신비주의, 수피즘
  • 우덕찬 부산외대 터키·중앙아시아어과
  • 승인 2014.10.07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콘야에 위치한 메블라나 박물관 전경.

이슬람 신비주의(Sufism)는 이슬람교도들이 신과의 체험을 통해 신의 사랑을 직접 찾으려는 믿음과 관행의 한 측면이다. 수피(Sufi)라는 용어는 아랍어로 양털이라는 뜻의 ‘suf’에서 유래된 말로 초기 이슬람 수도자들이 양털로 된 옷을 입고 다닌 데서 나왔다. 이 수도자들은 아랍어로 파키르(faqir), 페르시아어로 데르비시(dervish)로 알려졌는데 그 뜻은 가난한 사람을 의미한다.
이슬람 신비주의는 발전과정에 따라 몇 가지 단계로 나뉜다. 첫째는 초기 금욕주의 단계, 둘째는 신과의 사랑을 찬미하는 고전적 단계, 그리고 셋째로는 수피들의 형제적 우호관계를 다짐하는 종단의 단계로 나뉜다.
하지만 이러한 구분과 관계없이 이슬람 신비주의의 역사는 신비주의자 개인의 신비적 체험에 크게 의존한다. 이슬람 문학에 끼친 수피 사상의 가장 큰 공헌은 아랍어·페르시아어·터키어로 지어진 매력적인 서정시다.
수피의 대표적인 예배양식이 바로 명상기도라는 의미를 지닌 디크르(dhikr)이다. 끊임없이 연속적으로 알라를 염원하며 암송하는 기도법을 말한다. 마치 불교에서 면벽수행을 통해 도를 얻는 것에 비유할 수 있다. 이 디크르 방법에 따라 다양한 수피계의 여러 종단들로 나눠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