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00 (금)
2020년 한국사회는 시계 제로?
2020년 한국사회는 시계 제로?
  • 권형진 기자
  • 승인 2009.04.13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키워드 4~9위 살펴보니

“당장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도 모르겠는데 10년 뒤를 어떻게 알겠느냐?” 키워드로 살펴 본 2020년 한국사회는 여전히 ‘시계 제로’ 상태이다. 이번 설문조사에서 4~9위에 오른 키워드를 살펴보면 도대체 위기의 끝이 안 보인다. ‘실업’(9.7%)이 공동 4위에 올랐다. 이종현 청주대 교수(사회학)는 “85%가 대학에 진학한다. 이런 추세가 지속되면 청년실업 문제는 현재의 한국 경제구조로는 풀 수 없는 심각하고 중요한 문제로 생각된다”는 의견을 내놨다.

신광영 중앙대 교수(사회학)는 “청년실업 문제는 한국에서는 최근의 문제지만 서구사회에서는 이미 오래된 문제라는 점에서 한국사회도 앞으로 지속적으로 청년실업 문제로 어려운 상황이 될 것”이라며 “현재와 같이 과도한 교육투자와 불완전한 고용체제로 인해 청년실업 문제는 만성적인 한국사회의 문제가 될 것이다”고 전망했다.

새로운 형태의 자본주의를 모색하는 움직임이 대두될 것이라는 전망이 실업과 함께 2020년 한국사회 키워드 4위에 올랐다. ‘사회적 시장주의’ ‘신 시장주의’ ‘수정 신자유주의’ 등 붙인 이름은 다르지만 “시장주의에 대한 보완적 장치의 필요성 대두”라는 전망 내지 희망사항(?)은 공통적이다. 박상규 강원대 교수(경영학)는 “국가 개입 및 국가 간의 협력체제 구축에 따른 변형된 형태의 시장주의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반면 신진욱 중앙대 교수(사회학)는 “세계 경제위기로 국가의 공적 기능을 다시 주목하기 시작한 세계적인 추세와는 달리 한국에서는 경제와 사회 전반에 걸쳐 시장경쟁의 문화와 제도가 확산되어갈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는 상반된 의견을 내놓았다.

2020년의 한국사회에 우울한 키워드만 회자되는 것은 아니다. 같은 9.7%는 ‘창의성’을 키워드로 제시했다. 신동원 카이스트 교수(과학사)는 “현재까지 해온, 선진국을 모방하는 방식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과학기술적 문제가 대두될 것이기 때문”이라는 이유를 들었다. 구자현 영산대 교수(과학사)도 “기존의 것과는 다른 것을 만들어내는 능력이 중시되고 사회를 변혁시키는 원동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연준 대불대 교수(물리치료학)는 “2020년대에는 생산, 공급, 소비 부분에서 창조적인 마인드가 가미된 또 다른 개념의 경제 아이콘이 뜰 것”이라고 전망했다. “혁신과 창조가 부가가치를 높이고 모든 부분에서 창조적 가치를 만들어내지 못하는 집단이 소외되는 시대가 될 것”이라고 안 교수는 경고했다.

‘환경’도 공동 4위에 이름을 올렸다. 노진철 경북대 교수(사회학)는 “환경오염, 지구 온난화, 난 개발, 자원 고갈 등으로 온실가스 배출 규제가 보다 본격화될 뿐만 아니라 국가 간 무역을 넘어 국내 생산영역에서도 직접적인 규제가 행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환경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생태적 삶도 조명 받고 있다. ‘생태주의’(8.3%)는 9위를 기록했다. 신원철 부산대 교수(사회학)는 “기후와 환경변화로 인한 사회적 비용이 계속 증가함에 따라 대안적 생활양식과 사회시스템이 강조될 것”이라고 말했다.

‘교육’이 빠지면 섭섭하다. 역시 8.3%가 골라 9위에 올랐다. 박범순 카이스트 교수(과학사)는 “교육은 국가경제 수준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한국사회를 지배하는 중요한 키워드 중의 하나였고 10년 후에도 크게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관수 동국대 교수(과학기술사) 역시 “현재나 10년 후나 교육제도와 관련된 논란은 끊이지 않을 것”이라면서 “문제는 지금보다 조금이라도 더 의미 있는 논쟁이 벌어질 수 있느냐는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주의’가 9위에 올랐는데, 민주주의 역행을 우려한다. “민주주의가 공고화됐다는 막연한 기대가 이명박 정권의 등장으로 무너지고 있으며, 이 문제가 사회적 논란거리가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심지어 한 교수는 “점점 더 민주주의 역행이 더해질 것으로 보여 사회 전반에서 반민주화에 대한 우려와 저항의 목소리가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복지’와 ‘양극화’는 둘 다 6.9%가 골라 공동 13위에 올랐다. 박병덕 전북대 교수는 “양극화의 심화 등으로 국민 일반에 대한 복지 문제가 대두될 것”이라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