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6:35 (일)
[대학정론] 謝過와 省察
[대학정론] 謝過와 省察
  • 교수신문
  • 승인 2008.05.26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도연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의 잦은 말실수를 보면 착잡해진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이 나라 교육 백년 대계를 책임진 곳이라는 점에서 장관의 언행이 거듭거듭 신중할 필요가 있는 곳이다.

그런 부처의 주무 장관이 연신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는 것은 측은해보이는 한편, 새정부가 도대체 ‘교육’의 진정한 의미를 제대로 알기나하고 장관을 임명한 것인지 근본적인 회의마저 들게 한다.
김도연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은 지난 23일 스승의 날 기념 학교현장 방문과 관련해 “새 정부의 변화 의지와는 걸맞지 않았던 것을 인정하며, 교과부 간부진의 모교에만 지원한다는 비판과 지적은 겸허히 수용한다”며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것에 대해 ‘사과’했다.

교육정책을 책임지는 간부들이 ‘모교’를 찾아가겠다는 발상은 도대체 어디서 나온 것인가. 시·도 교육청에 예산 10%를 절감하라는 지시를 내렸던 주무 부처 간부들이 자신들의 모교 방문에는 1억 원이 넘는 돈을 선심쓰듯 했다는 것은 교육 관료들이 공과 사조차 구분하지 못하는 지경에 이르렀다는 우려를 낳는다. 이런 사례들은 앞으로 교육과학기술부가 그 어떤 정책을 추진한다해도 신뢰하기 어렵게 만드는 原因이 될 수 있다.

분명 해프닝으로 그쳤지만, 김 장관의 언행에는 사소한 실수로 봐주고 넘기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다.
교육은 한번 해보고 안되면 실험 리트머스시험지를 바꿔 다른 방법으로 실험할 수 있는 대상이 전혀 아니다. 교육의 중심에는 사람이 놓여 있다. 실험실의 기자재가 아니란 말이다.
즉흥적인 발상으로 접근해서는 더더욱 안된다. 정책을 실행하는 다른 정부 부처보다 더 많은 고민과 신중한 접근이 필요한 곳이 교육과학기술부다. 한번 해보고 욕먹고 비난 들으면 한 발 물러나 사과하는 태도는 책임있는 자세로 볼 수 없다.

산적한 교육 과제들이 무수히 많다. 일이란 중요도에 따라 처리해야 하는 법인데, 지금 교육과학기술부는 ‘그때그때마다 달라요’로 원칙도 없이 갈팡질팡하는 것처럼 비쳐진다.
교육계의 목소리를 진지하게 경청하는 모습도 보지 못했다. 교육 현안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서 소신껏 어디까지 추진해보겠다는 각오도 듣지 못했다. 부적절한 처신과 사과를 남발하기 위해 장관이 된 것은 아닐 것이다.

대학 자율화 문제도 뜨듯미지근하다. 혹시 누가 그려주길 기다리고 있는 것은 아닌가. 교육과학기술부가 좀더 책임있고, 신중한 정책을 내놓아야 할 때다. 장관의 역할이 크다. 부주의한 실수는 이제 그만하고, 교육 전문가의 자세로 섬겨야 할 때다. 그게 힘에 부치고 어려운 일이라면, 달리 어떤 선택을 해야할까. 실수로부터 깊은 성찰이 있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