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5:40 (토)
[대학정론]자연보호지역 관리원칙 지키자
[대학정론]자연보호지역 관리원칙 지키자
  • 김귀곤[논설위원·서울대]
  • 승인 2007.05.14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들어 국립공원, 백두대간, 갯벌은 물론, 비무장지대까지도 개발의 위협을 받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다.
문제의 심각성은 낙후지역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각종 특별법의 제정에 있다. 특히, 국회의원들이 개발관련법들을 직접 발의하고 심사ㆍ통과시킬 경우, 그 파급영향은 더 클 수밖에 없다. 특별법에 의한 각종 계획은 관련법에 의한 계획보다 우선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이다.  국립공원, 습지보호구역, 자연생태ㆍ경관보호지역 등과 같은 자연보호지역은 우리나라의 자연생태계와 자연 및 문화경관을 대표하는 곳으로 생물다양성이 풍부하고 보호가치가 높은 야생동ㆍ식물서식 및 경관이 특히 아름다운 지역이다. 또한, 생태적 가치뿐만 아니라 역사와 문화적가치도 지니고 있어 선조로부터 물려받은 유산이다.
개발과 보전을 둘러싼 문제점들은 자연보호지역관리의 원칙을 지킬 때 해결될 수 있다. 원칙이 무너지면 정책의 불일관성과 모순성이 생겨 많은 혼란을 야기시키고 부작용을 초래하게 되기 마련이다. 자연보호지역 관리에 도움이 될 몇 가지 원칙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첫째, 각종 특별법의 제정과정에서 지역 주민의견반영의 원칙을 지키자. 일부에서 우려하고 있는 것처럼, 특별계층의 이익을 대변하는 특별법이 되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둘째, 용도지역 혹은 관리지역의 원칙을 지키자. 자연보호 지역 내 특별히 보호할 가치가 높은 야생동ㆍ식물이 살고 있거나 자연경관이 있는 지역은 핵심지역으로 지정되며, 이 지역을 인간의 영향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역은 완충지역으로 지정한다. 과학적인 방법으로 지정된 이들 지역을 정치적으로 조정ㆍ해제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셋째, 자연보호지역관리청과 지방정부의 협력체계구축원칙을 지키자. 자연보호지역은 국가적 차원에서 계획되고 관리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국가전체로 본 관심은 지방적 관심과 상충이 생길 수 있다. 양자 간에 있을 수 있는 이견의 해소가 필요하다. 자연보호지역관리청, 지방정부, 지역사회 그리고 시민단체 등의 참여하에 공동으로 파트너십에 바탕을 둔 협력체제가 구축되어야 한다.
자연보호지역의 미래지속성을 위한 포괄적이고 희망적인 비전과 국민적 가치를 정책으로 이어가는 지혜가

필요한 때이다. 자연보호지역은 있는 그대로를 잘 보전하여 후세에게 물려주어야 할 마지막 보루로서 귀중한 국가 자연유산이다. 현세대를 사는 우리 모두는 후손으로부터 질책 받을 우를 범하지 말아야겠다.

김귀곤 / 논설위원·서울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