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7:45 (토)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교직원 연수도 바꿔야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교직원 연수도 바꿔야
  • 김학성
  • 승인 2023.08.21 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_ 김학성 동양미래대 자동화공학과 교수

 

김학성 동양미래대 교수

코로나19 상황을 거치면서 빠르게 변화하는 교육과 사회환경은 고등직업교육을 담당하는 전문대학 교직원에게 새로운 교육혁신을 요구하고 있다.

챗GPT를 필두로 한 생성형 AI 프로그램의 급격한 기술 발달,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라이즈 체계로의 전환과 글로벌화 등의 변화 속에서 교직원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직무 및 교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직원 연수 역시 혁신이 필요하다.

필자는 2019년부터 4년 간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이하 전문대교협) 연수사업을 담당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과 사회 환경의 변화에 따른 전문대교협 교직원 연수의 변화와 그 속에 담긴 전문대학의 변화를 분석하고 교직원 연수의 방향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지금 돌이켜보면 2020년 2월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전문대학 교육현장에서 가장 난감하고 시급했던 일은 수업방식 전환이었다. 대면 강의와 실습 중심의 수업에서 동영상 기반 수업이나 실시간 온라인 수업, 비대면 원격 수업으로 급격히 전환됐다.

이런 비대면 원격 수업에 대한 준비가 거의 전무했던 코로나19 초기 상황에서는 동영상 및 실시간 온라인 강의 방법, 온라인 강의에서 학생들과의 상호작용 방법 등 온라인 환경에서의 티칭 방법에 대한 연수 요구가 주를 이뤘다. 이런 요구에 전문대교협 연수도 여러 시행착오를 거치며 진행됐던 것 같다. 

이후 온라인 환경에서의 티칭 방법보다는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 수업 몰입 방법, 학생들과의 정서적 소통에 대한 연수 요구가 빠르게 증가하기 시작했다. 이런 현실에서 중요했던 사실은 교육 패러다임 변화가 감지되고 있었다는 것이다.

과거 교수자 중심의 교육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온라인 수업을 계기로 빠르게 확산됐다. 온라인 수업은 학생들에게 더 많은 자율성을 허용하기 때문에 집중력이 떨어지는 학생은 학습의 사각지대에 놓이게 됐다. 온라인 학습 상황에서 학습자 스스로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방법에 대한 교수학습방안이 절실했던 것 같다. 

전문대교협은 이런 요구를 반영해 해외 교육공학 전문가를 실시간 온라인으로 현지와 연결해 최신 교육정보를 접할 수 있는 온라인 해외연수 과정을 개설했다. 국내 온라인 교수학습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해 학생의 학습 스타일과 요구에 부응하는 온라인 교수학습방법을 꾸준히 제공했다.

연수 참여 후 이를 바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도록 현장 사례 위주의 연수 과정을 주로 개설했다. 연수 내용뿐만 아니라 연수 형태도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융합한 하이브리드와 하이플렉스 연수 형태 등 다양한 연수 참여 방식을 제공했다. 

현재 전문대학 교육현장에서도 기존의 지식전달 중심의 교육에서 학습자와의 소통과 참여 중심 교육으로 전환을 강화하는 등 학습자 중심 교육 패러다임 변화에 따르는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요즘 큰 화두가 되고 있는 생성형 AI 프로그램인 챗GPT나 에듀테크 디지털 학습도구의 교육 분야 활용 역량을 키울 필요가 있다. 또한 이러한 도구를 활용한 개인 맞춤형 학습경로를 설계하고 학생들이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활용해 적용하고 창의적인 학습활동을 자기주도적으로 할 수 있도록 수업을 재구성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춰야 할 것이다. 교직원의 이런 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혁신적인 연수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교육환경 변화에 따라 교직원은 새로운 교육 방법과 디지털 도구 활용 기술, 그리고 학생의 다양한 교육 요구를 이해하고 대응하는 능력을 제고해야 한다. 이와 같은 이유에서 교직원 연수의 필요성은 더욱 증가하고 있다. 교직원은 연수를 활용한 지속적인 전문성 강화로 학생들에게 더 나은 교육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전문대학 교직원에게 필요한 연수의 큰 방향은 이렇다. 첫째, 교직원이 현장에서 실제로 이뤄지는 산업 및 사회의 변화를 직접 체험하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이런 현장 중심의 연수를 통해 이론과 실무의 결합을 강화하고 학생이 실제 업무에서 필요한 역량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교수학습·산학·교육 행정 등 다양한 전문 분야의 전문가와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교직원 간의 지식 공유와 협업을 촉진시킴으로써 다양한 시각과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결합해 학생들에게 풍부한 교육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교육 분야에서 디지털 기술과 혁신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다. 교직원은 최신 디지털 학습 도구 및 교육 방법을 습득해 학생들의 학습 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만드는 방법을 익혀야 한다.

넷째, 교육은 학생이 중심이다. 교직원 연수는 학습자 중심의 접근을 더욱 강화해 학생들의 다양한 교육 요구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방향으로 진화돼야 할 것이다.

전문대학 교육환경의 변화 속에서 교직원 연수는 더 나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다. 현장 중심의 연수, 협력 네트워크 구축, 기술과 혁신의 접목, 그리고 학습자 중심의 접근을 강화함으로써 교직원은 학생의 성공을 위한 미래 지향적인 교육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노력이 전문대학 교육의 질을 높이고 학생의 미래를 더욱 빛나게 만들 것이다. 

김학성 동양미래대 자동화공학과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