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0:00 (토)
[경기대] 학교장추천 ‘수능 최저’ 없애고 학종 자기소개서도 폐지
[경기대] 학교장추천 ‘수능 최저’ 없애고 학종 자기소개서도 폐지
  • 교수신문
  • 승인 2023.07.21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학년도 수시 모집_ 경기대
경기대 상징 조형물이다. 

경기대는 2024학년도 수시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약 71%인 2,108명을 선발한다. 

올해 입시의 가장 큰 변경 사항은 학생부교과(학교장추천전형)의 수능 최저와 학생부종합전형의 자기소개서 폐지다. 아울러, 논술우수자전형의 고전 인용을 제한해 난이도를 완화하고 수능 이후에 논술고사를 시행하는 것도 주목해야 한다. 

내신이 유리한 수험생이라면 학생부교과 90%와 출결 10%가 반영되는 ‘학생부교과전형’을 노려볼만하다. 2023학년도를 기준으로 학생부교과(교과성적우수자전형)의 경우, 최종등록자 평균은 인문계 2.83등급, 예체능계 2.36등급, 자연계 3.27등급으로 나타났다. 학생부교과(학교장추천전형)의 경우, 인문계 3.02등급, 예체능계 3.10등급, 자연계 3.20 등급이다. 

학생부교과(교과성적우수자전형)과 학생부교과(학교장추천전형)의 가장 큰 차이는 반영 교과이다. 학생부교과(교과성적우수자전형)의 경우 국어, 수학, 영어, 통합사회, 통합과학, 한국사에 더해 모집계열에 따라 사회 또는 과학이 반영된다. 학생부교과(학교장추천전형)의 경우는 전 계열 전 교과, 전 과목이 반영된다. 어떤 방식으로 성적을 산출했을 때 본인에게 더 유리할지를 면밀히 살펴 지원해야 한다. 

논술, 고전 인용 제한…논술고사는 수능 이후에

또한, 2024학년도부터 학생부교과 90%(공통 및 일반선택과목 81% + 진로선택과목 9%)에 진로선택과목이 처음으로 포함돼 당락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주목해야 한다. 

학생부교과(교과성적우수자전형)의 경우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는데, 전년도 수능최저학력기준의 충족률이 지원자 기준 61.4%인 점을 고려해 수능 준비에 소홀함이 없도록 해야 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수능 국어, 수학, 영어, 탐구 1과목(단, 자연계열의 경우 과학탐구) 중 상위 2개영역 등급 합 7등급 이내(한국사 6등급 이내)이며 응시조건은 없다.

고교생활을 충실히 한 수험생이라면 ‘학생부종합전형’에 도전해볼 만하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에 드러난 지원자의 경험을 통해 미래의 잠재력을 평가하는 전형이다. 서류평가에서는 ‘학업성취수준(30%)’, ‘계열적합성(30%)’, ‘자기주도성(20%)’, ‘공동체의식(20%)’에 각각 평가 등급을 부여해 학생을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SW우수자전형)의 경우 ‘학업성취수준(25%)’, ‘계열적합성(35%)’, ‘자기주도성(20%)’, ‘공동체의식(20%)’을 반영한다. 학생부종합전형 내 세부 전형 간 중복지원은 허용하지 않으므로 모집인원, 경쟁률 등을 신중하게 고려해 지원할 필요가 있다. 

논리적 사고에 능하고 독서와 글쓰기에 관심이 있다면 ‘논술우수자전형’에 지원해볼 만하다. 언어와 사회 영역 각 1문항씩 출제되며, 교과서 지문을 활용해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이라면 누구나 답할 수 있는 평이한 문항으로 출제한다. 반영비율은 학생부교과 40%와 논술고사 60%이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적용하지 않는다. 

우리 대학은 ‘경기도를 대표하는 대한민국 명품대학 경기대학교’를 목표로 전 구성원이 노력하고 있다. 특별한 역량을 지닌 학생뿐만 아니라 다방면에서 ‘올바른’ 모습을 보일 수 있는 수험생이라면 누구나 경기대에 입학해 미래 산업을 선도하는 훌륭한 역량을 가진 인재로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자부한다. 

김용수 경기대 입학처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