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30 (금)
[창간 31주년 축사] 국립대학법 제정 위해 소통·협력 앞장서겠습니다 
[창간 31주년 축사] 국립대학법 제정 위해 소통·협력 앞장서겠습니다 
  • 유진상
  • 승인 2023.04.11 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진상 전국국공립대학 교수회연합회 상임 회장(창원대)
유진상 전국국공립대학 교수회연합회 상임 회장(창원대)

존경하는 교수님 그리고 교수신문 애독자 여러분 반갑습니다.

전국국공립대학 교수회연합회(국교련)는 ‘고등교육 정책 및 공공성 확보’, ‘대학의 민주화’, ‘대학인의 권익보호’등에서 많은 역할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현재 학령인구의 급감 등으로 인한 대학의 위기 상황은 대학들에게 많은 과제를 던져주고 있습니다. 이 문제들은 대학의 집행부만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구성원 모두의 소통과 협력 속에서 헤쳐 나갈 수 있다고 봅니다. 

나아가 국립대학법 제정 문제, 대학평가 문제, 대학재정 부족 문제 등 현안에서부터 대학구조조정, 고등교육재정교부금 등 중장기적 문제에 대해서 국교련과 국립대학 총장협의회, 더 나아가 사교련, 사립대 총장협의회, 교수노조, 비정규직 교수 등 모두 공조해 나가야 현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OECD 국가 평균 수준의 재정지원과 학문의 다양성을 담보하여 건강한 지역발전을 지향하는 국공립대 본연의 목적 달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당면 과제인 국립대학법 제정을 위해 다양한 고등교육 단체들과 협치를 이끌고 국가교육위원회, 지방정부와도 소통하겠습니다. 더 나아가 국민의 지지와 응원을 끌어내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국가를 명품으로 만드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대학의 정상화일 것입니다. 국공립대학의 현실은 우리나라 고등교육의 현실임을 명심하고, 궁극적으로 한국 대학 전체의 바로미터가 될 수 있도록 국교련이 앞장서겠습니다.

유진상 전국국공립대학 교수회연합회 상임 회장(창원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