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3:55 (금)
경원대-경원전문대 통합 産苦
경원대-경원전문대 통합 産苦
  • 신정민 기자
  • 승인 2006.06.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협·총학 등 통합반대운동 돌입

지난해 통합을 진행하다 중지시켰던 경원대(총장 이길녀)와 경원전문대학(학장 최승헌)이 지난 5일 교육인적자원부에 통합승인신청서를 제출하면서 내부 구성원과의 갈등을 빚고 있다.

갈등요인은 크게 두 가지로 △민주적 의견 수렴 여부와 △통합과정에서 이뤄질 소속 학과의 존속 여부다.

경원대 교수협의회(이하 교협)는 지난해 6월 연구년, 휴직 등을 제외한 교수 1백86명 중 1백38명(74%)이 투표한 결과 92.8%가 ‘학교측이 추진하는 통합방식이 학교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라고 답한 바 있다. 전임교원 확보율이 50%도 되지 않는 학교에서 통합을 추진하고, 승인신청서 제출 직전에 기숙자 민자유치건립 공고를 통해 교사확보율 맞추기에 급급했다는 등 “졸속행정에 불과하다”며 통합반대운동에 나섰다.

또한 교협은 통합추진위원회 위원들이 단과대학 대표들로 구성됐다는 주장에 대해, 위원들의 대표성을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취했다. 인문대학 등 5개 단과대학은 각각 성명서를 발표하고, 교수공동투쟁위원회를 설립해 교협과 함께 통합반대운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교육부가 대학-전문대간의 통합 조건으로 ‘전문대 입학정원 60%감축’을 내걸었기 때문에, 경원전문대학의 교수와 학생들의 반발이 매우 높다.

양 대학의 1백여개 전공·학과가 60여개로 통폐합되는데, 유아교육, 간호학, 건축공학, 환경생명공학, 소방방재공학, 기계자동차공학, 아동복지학 등은 존속되고 나머지 학과는 통폐합 수순을 밟게 됐기 때문이다.

사진영상학과 학과장인 이종옥 교수는 학교게시판을 통해 “지난달 29일 전체교수회의에서 논한 학사모형에서도 유지했던 사진학과가 갑자기 폐과 결정돼 납득하기 어렵다”며 “이전에 수차례 회의는 무엇이었는지, 통추위 교수들에게 항의했으나 ‘내 뜻이 아니지만 어쩔 수 없어 서명했다’는 말만 들었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원양헌 경원전문대학 총학생회 회장은 “이달 초 5일에 걸쳐 학생 6천여명이 응한 설문에 70%의 학생들이 통합에 반대했음에도, 학교 측은 학생의 의견을 배제하고 이익만 쫓아 독단적인 결정을 했다”며 시위에 나선 경위를 밝혔다.

이에 경원대 통합추진본부의 한 관계자는 “통합의 당의성을 묻는 서류에 직원은 100% 서명했고, 교수는 대다수가 찬성한 사안이다”며 “작년 총학생회는 통합지지 선언을 했고, 통추위 회의결과도 교직원 메일과 게시판에 공지해 의견을 반영하고 있다”고 말하는 등 민주적 절차를 거쳤다고 주장했다.

교육부의 한 관계자는 “경원대가 스스로가 해결해야할 문제로, 민주적 의견 수렴 여부는 곧 있을 심사위원단이 판단할 문제”라면서 “요건 충족으로 승인이 돼도 계획서대로 이행되지 않으면 정원을 강제로 감축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에 따르면 통폐합을 신청한 대학은 강릉대·원주대학, 경원대·경원전문대학, 을지의과대·서울보건대 등 6곳이며, 구조개혁선도대학지원사업에 신청한 대학은 경북대, 금오공대, 상주대, 한국해양대, 대구가톨릭대, 동국대, 중앙대 등 7곳이다. 심사결과는 7~8월에 발표된다. 

신정민 기자 jms@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