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4:45 (일)
우화의 철학
우화의 철학
  • 최승우
  • 승인 2022.12.22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환 지음 | 국수 | 224쪽

이솝우화가 낸 문제를 풀다!
이솝우화가 촉발한 질문과 해답

우화는 동물이나 식물, 혹은 사물을 인격화하여 주인공의 말과 행동에 풍자와 교훈의 뜻을 나타내는 이야기이다. 특히 우화의 대명사인 이솝우화의 풍자는 플롯이 익살맞아 독자에게 읽는 재미를 주고, 이솝우화의 교훈은 사건의 결말을 알려주어 독자에게 삶의 길을 안내해준다. 그래서 독자는 이솝우화를 읽으며 즐거움과 유익함을 만날 수 있다. 그게 다일까? 더 있다. 이 책의 저자처럼 곰곰이 꼼꼼히 생각하면 이솝우화가 촉발한 철학적 질문을 스스로 발견한다. 예컨대, 이 책의 저자는 「꼬리 잘린 여우」 이야기에서는 ‘부끄러움’과 ‘창피함’의 차이를 따져보고, 「제우스와 프로메테우스와 아테나와 모모스」 이야기에서는 ‘부러움’과 ‘시샘’은 어떻게 다른지를 찾아낸다. 또한 저자는 「샘물가의 사슴과 사자」 이야기에서는 ‘아름다움’과 ‘유용함’은 배치되는지를 생각하고, 「야생 당나귀와 집 당나귀」 이야기에서는 ‘자유’와 ‘생존’은 서로를 위협하는 관계인지를 살핀다.

이처럼 저자 김태환 교수는 이솝우화의 여러 이야기에서 다양한 철학적 담론을 발견한다. 비교문학자인 저자 김태환 교수는 이솝우화 이야기 속에서 스스로 질문하고, 그 질문을 논리의 심연으로 쥐고 들어가 스스로 해답을 내놓는다. 그 질문은 이를테면, 인간의 마음은 왜 보이지 않는지, 사랑을 실은 큐피드의 화살은 왜 때때로 죽음에 닿는지, 옷에는 어떤 다양한 용도가 있는지, 우월함이란 무엇이며 무엇이 진정으로 자부심을 가질 만한 것인지, 미래를 준비하는 농부와 당장을 선택하는 사냥꾼 둘 중에 어떤 삶이 나은지, 왜 남의 잘못은 잘 보이고 나의 잘못은 안 보이는지 등이다. 그리고 그 각각의 해답은 저자가 또 다른 이솝우화 이야기나 다른 텍스트들의 맥락을 합리로써 연결하여 그 관계들을 관찰하고 숙고하고 사회적 현실에 비추어 내린 결론들이다. 저자는 이솝우화를 꼼꼼히 읽고, 곰곰이 생각하고, 이것저것 비교하고, 현실을 관찰하여 이솝우화가 일으킨 철학적 질문에 논리적 해답을 내놓는다.

이로써 독자도 『우화의 철학』을 통하여 이솝우화에서 인문학적 인식을 확장할 수 있으며, 여러 이야기의 텍스트에서 다양한 철학적 질문들을 발견하는 안목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세상의 모든 수준급 이야기는 그 자체로도 뜻있고 재미있지만, 그것이 수준급이 되는 까닭은 그 이야기들이 인간의 삶을 더 넓고 깊게 인식하게 해주는 질문도 촉발하기 때문일 테다. 그런데 그 질문의 몫은 언제나 독자에게 있다. 깊은 생각은 논리를 찾아내고, 정직한 논리는 진실에 닿는다.

최승우 기자 kantmania@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