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45 (금)
[인터뷰] 김윤자 민교협 상임공동의장(한신대 국제경제학)
[인터뷰] 김윤자 민교협 상임공동의장(한신대 국제경제학)
  • 안길찬 기자
  • 승인 2001.07.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1-07-24 17:11:54
‘민주화를 위한 전국 교수협의회’가 새 출발을 다짐하고 있다. 교수노조 설립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민교협은 노조가 설립된 이후에도 진보적 전문가 단체의 위상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고민중이다. 지난달 말 15기 대의원대회를 치른 민교협은 상임공동의장으로 김윤자 한신대 교수(국제경제학)를 선출했다. 여교수로 처음 의장을 맡게 된 김 교수는 “부담이 크지만, 회원 교수들의 조언을 겸허히 수용하겠다”면서 “우선은 교수노조 합법화에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때다. 그 다음 민교협의 새로운 위상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13일 민교협 사무실에서 그를 만나 앞으로의 계획을 들어보았다.

△그간 민교협은 대학민주화와 사회민주화를 주요 활동방향으로 삼아왔습니다. 15기 민교협의 활동은 어디에 중점을 두실 계획입니까.
“크게 두 가지입니다. 한 축은 교수노조에 대한 지원입니다. 교수노조가 합법화되기까지는 민교협이 산파역할을 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다른 한 축은 새로운 조직발전 방향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는 곧 교수노조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것인데, 적절한 역할분담을 통해 민교협의 새로운 방향성을 모색하겠다는 뜻입니다.”

△시민사회단체들이 늘어나면서 민교협의 활동과 중복되는 부분이 적지 않습니다. 변화된 여건속에서 민교협만의 고유한 역할을 고민해야 할 시기라고 보여집니다만.
“현실문제에 대해서는 시민단체나 노동운동 단체가 더 순발력 있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민교협은 호흡을 좀 더 길게 가져갈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당면한 사안사안에 지식인 집단의 의견을 모아 대응하는 것도 중요합니다만 같은 문제가 반복되는 구조적인 원인을 짚어내 중장기적인 정책 대안을 내놓는 것이 필요합니다.”

△교수노조가 건설되면 민교협의 위상이 위축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대학 분규 등 교육현장의 현안을 전문적으로 전담하는 역할을 교수노조쪽에서 맡고, 대신 민교협은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중장기 대안을 고민하는 역할을 맡는다면 효율적인 역할분담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물론 과도적인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만 교수들의 역량이 모아진다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지식인의 책무가 어느 때보다 중시되고 있습니다만, 그 이전에 지식인사회 내부 문제도 적지 않습니다.
“많은 교수들이 사회적 어둠을 밝히는 역할에는 상당히 용감하지만, 정작 자신이 속한 대학현장의 비리나 모순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소극적이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오늘날 대학의 현실이 이렇게 된 것에는 정부나 사학들의 책임이 크지만, 동시에 교수들의 책임도 적지 않다고 봅니다. 교실붕괴가 강의실 붕괴로 이어지고 있고, 기초학문이 위기 상황을 맞고 있는 것에는 교수들도 책임을 상당부분 공감해야 합니다. 교수들이 노조 건설에 나선 것은 그러한 책임을 통감하면서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기 위한 정당한 요구입니다.”

△갈수록 교수신분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가장 큰 요인은 계약제와 연봉제입니다. 최근 교육부는 신임교수부터 두 제도를 단계적으로 도입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는데.
“한발 물러선 것처럼 보입니다만 근본적인 변화는 없습니다. 후배 교수들을 여전히 불안정한 신분의 연구자로 둔다는 것은 결코 용인할 수 없습니다. 지위를 막론하고 교수가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신분안정은 필수조건입니다. 일부에서는 철밥통 지키기로 몰아세웁니다만 교육현장 사정을 조금만 들여다보면 사실과 다르다는 사실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정부의 교육정책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시며, 앞으로 어떻게 대응해 나갈 계획입니까.
“국민 개개인이 지출하는 교육예산은 어느 나라 못지 않습니다만 교육의 효과는 제대로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결국 교육의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공교육의 정상화가 요청되는 시점에서도 교육개혁의 방향은 시장원리를 강조하며 공교육을 포기하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그 속에서 교육의 주체는 방관자 내지는 들러리로 내몰리고 있습니다. 교육개혁의 기본 정책방향을 바꾸지 않고 세부적인 발전계획을 세운다는 것은 국가예산만 낭비할 뿐입니다. 올바른 개혁을 위해서는 개혁 동력의 형성이 중요합니다.”

△집행부 교수들이 예전에 비해 젊은 축으로 짜여진 것 같습니다. 내부적인 조직변화가 있습니까.
“최근에 교수가 된 분들이 느끼는 거리감을 해소하고 참여의 폭을 늘리기 위해서입니다. 지난해부터 80년대 학번 교수들이 대거 집행부에 결합하고 있습니다. 젊은 교수들이 갖는 교육의 문제는 훨씬 더 생동감이 있는 부분이 없지 않습니다. 초기 멤버들이 민주화 과정에서 강한 도덕적 명분에 강점을 가진다면 젊은 세대 교수들은 훨씬 현실적인 고민을 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안길찬 기자 chan1218@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