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3-02-03 11:40 (금)
부경대 유준 교수,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 선정
부경대 유준 교수,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 선정
  • 배지우
  • 승인 2022.11.16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 숙신산 생산 지속가능성 평가 연구로

국립부경대학교(총장 장영수)는 유준 교수(화학공학과)가 ‘2022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최종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유준 교수.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기술평가원이 국가연구개발사업을 통해 창출된 전년도 연구성과 중 가장 우수한 성과를 선정하는 대한민국 유일의 범부처급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선정제도다.

17년 차를 맞은 올해에는 △기계‧소재 △생명‧해양 △에너지‧환경 △정보‧전자 △융합기술 △순수기초‧인프라 등 분야에 우수성과 100선이 선정됐다.

부경대 유준 교수는 에너지‧환경 분야에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할 바이오 숙신산 생산의 지속가능성 평가’ 연구가 우수성과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유준 교수의 이 연구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기초 화학물질 중 하나인 숙신산을 바이오매스로부터 생산하는 기술개발과 해당 기술의 성공적인 상업화를 위한 광범위한 지속가능성 평가방법을 제시한 것이다.

이 연구 결과는 친환경 에너지‧환경 기술에 대한 투자와 개발을 촉진하고, 친환경 탄소중립 기술의 투명성을 제고해 개발된 기술의 신속한 보급을 앞당길 수 있다는 파급효과를 인정받았다.

이 연구는 기존 지속가능성 평가 연구 대비 우수성과 차별성을 인정받아 환경과학 분야 톱 저널인 <Energy & Environmental Science> 등 15편 이상의 SCI 저널에 게재됐고, 국내 특허등록 및 미국 특허출원 등 지적재산권도 확보하는 성과를 올렸다.

한편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된 연구팀에는 인증서 및 현판이 수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