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9:25 (금)
산자부 사업에도 ‘대학구조개혁 실적’ 반영
산자부 사업에도 ‘대학구조개혁 실적’ 반영
  • 허영수 기자
  • 승인 2006.05.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산자부, ‘공학교육 혁신포럼’ 구성 뜻 밝혀
대학 구조개혁 실적이 산업자원부의 재정지원 사업에도 반영되는 등 정부 대학재정지원 사업에 구조개혁 실적이 활용되는 비중이 점차 커질 전망이다.

교육인적자원부(이하 교육부)는 지난 1일, “산업자원부(이하 산자부)와 ‘대학혁신과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공동 협약’을 체결했으며, 이후 산자부의 대학재정지원 사업에도 대학구조개혁 실적을 반영키로 협의했다”라고 밝혔다.

지금까지 대학재정지원사업일지라도 정부부처별로 제각각 사업을 추진했다고 한다면, 이제부터 산자부는 교육부와 사전에 협의를 거쳐 대학을 지원한다는 것.

이를 위해 교육부는 ‘대학특성화지원 전문위원회’를 통해 △대학의 특성화 장기계획수립 여부 △특성화분야와 해당 사업 지원분야의 일치 여부 등을 가늠할 수 있는 ‘대학구조개혁 공통 평가지표’를 개발한 다음, 양 부처의 재정지원사업 심사 평가에 적용시킬 생각이다. 각 대학별로 특성화 분야에 얼마만큼의 자원을 집중 지원했는지를 지표를 통해 평가하고, 이에 따라 정부의 자원도 집중한다는 계획인 것이다.

또 이날 양 부처는 커넥트코라아 사업을 공동 추진하는 한편, 산업체 인사, 학계 인사, 정부 관료 등으로 ‘공학교육 혁신포럼’을 구성해, 오는 연말까지 ‘공학교육혁신을 위한 종합계획’을 수립하는 방안도 합의했다.

구체적인 공학교육 혁신 방안은 포럼을 통해 확정될 방침이지만, 대략적으로는 △공과대학 특성화 △공학교육의 산업기여도 평가 △공학교육인증제 확산 △기술경영대학원·융합기술대학원 설립 운영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종합계획은 오는 11월 열리는 ‘인적자원 대표자 회의’를 통해 발표된다.

교육부 관계자는 “대학 재정지원 사업을 설계할 때도 사업 목표, 평가지표,지원 분야 등에 대한 사전협의의 제도화로 재정지원 사업의 효과성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한편,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 따르면, 2005년의 정부 대학재정지원 사업비는 총 2조5천억원으로, 교육부의 예산이 전체의 56%를 차지하고, 과기분의 예산은 17%, 산자부의 예산은 11%를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허영수 기자 ysheo@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