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6:10 (토)
서울과기대, 전국 최초 EV100 충전 인프라 구축 선도 특구 추진전략 제시
서울과기대, 전국 최초 EV100 충전 인프라 구축 선도 특구 추진전략 제시
  • 방완재
  • 승인 2022.10.31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30년 전기차 충전기 100%, 가동률 99% 유지 4대 추진전략 제시로 주민 불편 해소
- 5년내 전기차 구입 92% 희망, 노원구의회 주도 친환경도시, 신산업육성, 일자리창출 선도
※EV100: 전기차 전환 100% 달성을 의미
EV100 충전 인프라 구축
EV100 충전 인프라 구축

서울과학기술대학교(총장 이동훈, 이하 서울과기대)와 서울 노원구의회는 지난 10월 26일(수) 노원구의회 소회의실에서 국내 최초 전기차 충전 인프라 100% 선도 특구 조성 정책개발 최종 성과발표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발표회는 노원구의회 전기차 급속충전소 부족 실태 해결방안 연구 특별전담조직(대표 김경태 의원)과 서울과기대 산학협력단 연구진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노원구의회는 지난 1월 정부가 발표한 전기차 충전기 설치 목표인 총 주차대수 중 기설 건축물 2%, 신축 건물 5%로 적용하는 방안과 지난 7월 전기차 30만 대 달성과 같은 변동추세에 주목하였다. 전기차가 급격히 늘어남에 따라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며 미세먼지 감축과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에 대응하는 정책개발을 서울과기대와 함께 8월부터 추진해 왔다.

 서울과기대 연구팀은 최종 결과 발표에서 “노원구 등록 자동차 15만2천 대가 전기차로 전환되면 대략 7만5천 대 규모의 전기차 충전기 설치 시장이 만들어지고, 유지관리 대상이 늘어나게 되어 지금과는 다른 생태계를 조성해야 전기차 이용자들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다”라고 전망했다.

 19개 동 222개 현장 조사결과에서도 “공공기관이나 아파트단지에 설치된 급속충전기는 이용자의 출입을 차단하고 있어 고가의 충전기 이용률이 낮고, 일부는 주차장 구석에 설치되어 찾기 어려운 개소도 있었다”라고 설명하고, “종전에 설치한 충전기 중에는 케이블이 바닥에 늘어진 상태로 있어 노후 시에는 감전의 우려도 있다”라고 밝혔다. 

 특히 주목할 점은 설문 ‘응답자의 73%가 3년 이내에 전기차를 구입했고 92%는 5년 이내에 전기차를 구입하겠다’고 의사를 표명한 것이다. 이렇게 전기차 구입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 충전기 설치 규모는 커지겠지만 주유소, 차량정비센터 등의 수익이 감소할 것이기 때문에 직종 전환 대비책의 필요성과 방향도 제시하였다. 또한 “머지않아 기존 건물의 수전설비 용량도 부족해질 것이기에 전기차를 동시 충전을 할 수 없는 경우도 고려하여 대비를 서둘러야 한다”라고 강조하였다.

 다수의 충전기는 비나 눈, 폭염, 혹한과 같은 자연환경에 노출되어 있어 돌발 고장에 대비한 신속 복구체계가 갖추어져야 하는데 대부분 중소기업 중심의 보급 관리로 수리 지연에 대한 보완대책 강구도 지적하였다.

 이와 같이 다양한 현안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4대 전략으로는 ‘주민편의 내실화, 전기차 충전기구축 제도화, 지역기업 전문화, 직무전환 체계화’를 제안하였고, ‘노원구의회 주도의 충전 인프라 구축 표준생태계 모델 구축’을 제시하였다.

 노원구의회 김경태 의원은 “이번 연구 제안된 내용을 토대로 노원구가 전국 최초의 EV100 전기차 충전인프라를 구축해 대도시 미세먼지 감축과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를 통해 주민 생활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탄소 중립 선도 특구로서의 역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연구과제를 총괄해 온 서울과기대 황우현 교수는 “현장조사와 설문을 통해 확인된 주민 불편사항과 전기차 선호도를 조속히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역 중심의 사업추진 제도 마련과 통합운영시스템 도입 등 신산업생태계를 조성하여야 한다”라고 강조하였다.

 서울과기대 연구팀은 그동안 노원구 44개소의 전기차 충전기 설치상태 현장조사를 시행하였고, 전국의 전기차 이용자와 구매희망자 113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시행했으며, 충전기 제조사와 운영회사 4개소, 향후 충전기 확대 시 최적화 모형 도입을 고려하고 전력계통 보완 전문가와도 자문을 거쳤다. 

 노원구는 지난해 말 기준 인구 51만 명, 217천 세대가 거주하고 있고, 지역 내 주거용 아파트는 162천 호가 넘으며 등록된 엔진차는 15만2천 대에 이른다.

 이날 발표회에는 노원구의회 의원 9명과 서울과기대 전기정보기술연구소(소장 이영일 교수) 등이 참석해 노원구 친환경 도시 조성에 대해서도 활발한 논의가 진행되었다. 노원구의회는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내년도에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 특위를 구성해 조례 제정 등을 추가로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