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1:55 (월)
BK21·누리사업 총괄 관리위 생긴다
BK21·누리사업 총괄 관리위 생긴다
  • 허영수 기자
  • 승인 2006.04.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기획예산처 협의 후 신설 계획 밝혀

BK21사업과 누리사업을 총괄·관리하는 ‘BK21 및 NURI 사업 관리위원회(이하 관리위)’가 한국학술진흥재단(이하 학진) 부설기관으로 설치될 전망이다.

교육인적자원부(이하 교육부)는 최근 ‘BK21 및 NURI 사업 관리위원회 설치계획안’이 마련됐으며, 기획예산처, 행정자치부 등의 관계 부처 협의만을 남겨두고 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수천억원 규모에 해당하는 BK21사업과 NURI 사업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는 논의가 지난해부터 국무총리실을 중심으로 이뤄졌으며, 이번에 2단계 BK21 사업단 선정을 앞두고 상설 관리위 설치가 구체화된 것”이라고 밝혔다.

BK21사업과 누리사업은 모두 규모가 큰 사업이기 때문에, 지금의 관리 체제로서는 한계가 많고, 사업 관리가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뤄지기 위해서는 관리위 신설이 불가피하다는 것.

이에 따라 관리위는 △사업평가 관리 시행계획·사업성과 홍보방안 심의·의결 △사업조정 방안 심의·확정 △기타 사업평가관리 관련 주요사항 결정 등을 담당하게 될 예정이다.

예산 규모는 매년 87억원이며, 학진의 부설기관이긴 하지만 재정·인사 부분에서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형태로 설치된다. 인력 규모는 99명으로, 기존의 BK21, NURI 관리조직 11명에, 신규로 88명을 충원하는 방식이다.

별도 인력으로 배정된 전문위원 7명은 담당 분야에서 경험이 많은 정교수급, 수석연구원급(책임급 5년차 이상)을 고액 연봉으로 초빙할 계획이다.

또 관리위가 설치될 경우, 교육부의 BK21사업 기획단과 NURI 추진팀은 신설된 BK·NURI 운영과로 통합되고, 학진의 BK팀, NURI팀은 관리위로 이관된다.

교육부 관계자는 “예산을 새롭게 책정해야 하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기획예산처 등 관계 부처 협의가 끝나야 설치 여부가 보다 확실시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관리위 설치는 지난해 5월 국무총리가 ‘2단계 BK21사업 평가관리 체제 상설·제도화’를 언급함에 따라 추진되기 시작했으며, 지난달 8일 총리실 소속 인적자원개발·연구개발기획단이 ‘BK21 및 NURI 관리센터구축 추진계획’을 수립함에 따라 보다 구체화됐다.
허영수 기자 ysheo@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