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3:10 (일)
목포대 도시및지역개발학과 임진홍 학생과 장성만 교수, SSCI급 학술지에 논문 게재
목포대 도시및지역개발학과 임진홍 학생과 장성만 교수, SSCI급 학술지에 논문 게재
  • 배지우
  • 승인 2022.10.25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목포대학교(총장 박민서)는 2022년 10월 도시및지역개발학과 학부 4학년 임진홍 학생(제1저자)과 장성만 교수가 참여한 연구가 SSCI급 국제 저널 ‘Sustainability’(Impact Factor 3.889)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우리나라에는 세종시로 잘 알려진 신행정수도는 1990년대 이후 지금까지 꾸준하게 건설되고 있는 국제적인 도시개발 형태이다. 하지만 신행정수도의 자족 기능에 관한 연구가 미흡한 상태이다.

임진홍 학생과 장성만 교수는 세종시를 대상으로 신행정수도 방식으로 개발된 도시의 자족성을 분석하고, 기존 도시와 비교해 자족성이 부족한 이유를 밝히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세종시는 다른 도시(대전시, 청주시, 천안시)와 비교해 통근 거리가 유의미하게 긴 것이 확인되었다. 또한 세종시는 인근 대도시인 대전시에 의존하는 통근 행태를 보였다. 이는 세종시의 일자리의 많은 부분이 비자발적으로 이동한 행정부서와 관공서로 이루어져, 업종의 다양성이 부족함이 원인임을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전 세계적 도시개발 형태인 신행정수도의 자족성을 실증분석을 통하여 밝혔다는 점에서 의미가 큰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교신저자로 참여하여 논문을 지도한 도시및지역개발학과 장성만 교수는 “학부생이 SSCI급 국제 저널에 논문을 게재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런데도 임진홍 학생이 올 한해 다수의 국내외 학술대회에 참가하며 연구 내용을 지속해서 발전시켰기 때문에 이 성과를 이룰 수 있었다. 앞으로 임진홍 학생의 연구 성과가 더욱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장성만 교수는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으로 ‘퍼스널 모빌리티의 도입에 따른 역세권 내 통행 및 토지이용의 변화 예측 모델 개발’과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지원으로 ‘토지-교통 모델 연계시스템 개발과 탄소제로 달성을 위한 대중교통 연계 퍼스널 모빌리티 통행 분석 모형 개발 및 활성화 방안 수립’ 연구를 연구 책임자로서 수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