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5:20 (금)
세종대 바이오산업자원공학과 황성빈 교수, 중금속 비소 논문 저명 국제 학술지 게재 “비소를 이겨내는 식물의 생존전략 규명”
세종대 바이오산업자원공학과 황성빈 교수, 중금속 비소 논문 저명 국제 학술지 게재 “비소를 이겨내는 식물의 생존전략 규명”
  • 방완재
  • 승인 2022.10.12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 바이오산업자원공학과 황성빈(사진) 교수가 ‘식물이 중금속 비소를 이겨내는 기전’에 대한 새로운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 논문은 최근 상위 3% 저널인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IF 14.2)에 게재됐다.

논문 제목은 ‘Methylcytosine-binding protein VIM1 decreases As(III) accumulation by epigenetic downregulation of the As(III) importer NIP3;1 in Arabidopsis’이다. 황 교수는 이번 논문에서 ‘식물은 비소가 존재할 때 VIM1 이라는 상위 단백질이 비소 흡수에 관여하는 수송체 발현을 후성유전체학적으로 억제하여 결국 비소 흡수를 줄임으로써 비소가 오염된 환경에서도 생존해 나갈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진행됐다.

황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는 환경(토양 및 물)에 오염된 중금속 비소를 이겨내는 식물의 생존전략을 규명한 것으로, 인체 건강에 유익한 ‘비소 저축적 농작물’과 반대로 환경오염을 해결하는‘비소 고축적 정화용 식물 개발’에 사용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결과”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