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2:45 (일)
한성대 이내찬 교수, ‘부유한 경제 가난한 행복’ 발간
한성대 이내찬 교수, ‘부유한 경제 가난한 행복’ 발간
  • 배지우
  • 승인 2022.09.16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성대학교(총장 이창원)는 지난 9월 5일 사회과학부 이내찬 교수가‘부유한 경제 가난한 행복’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내찬 교수 신간‘뷰우한 경제 가난한 행복’표지 이미지

‘부유한 경제 가난한 행복’은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에 가려져 있던 행복과 삶의 질, 사회자본과 문화, 불평등, 세대 간 갈등 및 외교 유산 및 개인과 사회 및 국가 차원에서 국민이 행복해질 방안 등이 담겼다.

특히 △경제 성장과 삶의 질 △우리는 얼마나 행복한가 △행복지수로 읽는 삶의 질 △우리 안에 숨어 있는 우리 △그들에게 무엇을 남길 것인가 △외교 유산으로의 한·일 관계 △국민이 주인이 되는 나라 △계영배 정신으로 돌아가라 의 구성으로 총 8장으로 구성돼 행복한 나라의 조건과 그 방법에 대해 제시하고 있다.

'국민총행산(GNHP·Gross National Happiness & Product)'을 제안한다. 국민총생산(GDP)에 '행복'이라는 지표를 포함한 개념이다.

이 교수는“행복은 시대와 관계없이 인간이 추구해야 할 중요한 가치이며 상당수의 선진국은 복지를 지향하고 있고,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에 두고 있다”며 ‘국민총행산(GNHP·Gross National Happiness & Product)’이라는 개념을 제안하면서 “경제학이 담지 못한‘행복’과‘삶의 질’의 본질을 들여다보고, 경제적 풍요 속에서 잊고 있던 행복한 나라의 조건을 찾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