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1:25 (금)
고려대 등 10개大 논술 '사실상 본고사'
고려대 등 10개大 논술 '사실상 본고사'
  • 허영수 기자
  • 승인 2006.02.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논술심의위원회, 수시2학기 논술고사 심의 결과 발표

고려대, 서강대, 울산대, 이화여대, 중앙대, 한국외국어대 등 10개 대학이 2005년 수시 2학기 논술고사에서 본고사형 문제를 출제함에 따라, 교육인적자원부(이하 교육부)가 ‘개선 요구’ 통보를 내릴 계획이다.

김화진 교육부 대학지원국장은 지난 21일 기자 브리핑을 열고 “논술심의위원회가 ‘2005년 수시2학기 대학별고사 심의한 결과, 고려대 등 6개 대학의 논술고사와 한양대 등 4개 대학의 인·적성 검사가 교육부의 논술고사 기준을 벗어났으며, 이에 대한 개선을 요구키로 했다”라고 밝혔다.

논술심의위원회에 따르면, 고려대, 서강대, 울산대, 이화여대, 중앙대 등 5개 대학은 수시 2학기 논술고사에서 특성 교과 지식을 측정하거나 풀이과정을 요구하는 형태의 문제를 출제했으며, 한국외국어대 등은 외국어로 답안을 작성하도록 하는 등 교육부의 논술고사 기준을 어긴 것으로 나타났다.

가령, 고려대의 경우 두 직사각형 넓이의 최소값을 풀이하는 과정을 제시하고 이 풀이가 타당한지를 물었으며, 중앙대의 경우 두 지점을 잇는 도로의 평균 제한최고속도를 구하도록 했다. 둘 다 교육부의 논술 기준에 어긋나는 ‘수학이나 과학과 관련된 풀이과정이나 정답을 요구하는 문제’였던 것.

또 인하대, 한성대, 한양대, 홍익대 등 4개 대학의 인·적성 검사는 △영어나 한문 등 외국어 능력을 측정하는 문제 △수학과 관련된 풀이 문제 △맞춤법, 사자성어 등 단순 지식을 측정하는 문제 등을 본고사형 문제를 다수 출제한 것으로 드러났다.

김 국장은 “교육부가 논술고사 기준을 발표했을 당시 이미 상당수의 대학이 수험생들에게 논술고사 문제유형을 사전에 공지한 상태인 데다가, 대학들이 사전예고한 내용을 변경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는 점을 고려해, 행·제정 제재 결정을 내리지 않고 ‘개선 요구’만을 하기로 결정했다”라고 밝혔다.

또 김 국장은 “어떤 경우에도 대학들이 논술고사를 본고사로 편법 활용하는 것은 허용될 수 없으며, 이에 대해 단호하게 대처해 나가겠다”라면서 “또 다시 대학들이 본고사형 논술고사를 출제할 경우, 이에 대해서는 행·재정 제제를 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교육부는 지난해 8월 ‘대학별 논술 고사 기준 및 심의 계획’을 발표한 이후, 각 대학들의 대학별 고사를 심의하기 위해 교수·교사·전문가 등 18명이 참여한 ‘논술심의위원회’를 구성한 바 있다.

당시 교육부는 논술고사에 해당하지 않는 유형으로 ①단답형 또는 선다형 문제 ②특정교과의 암기된 지식을 묻는 문제 ③수학이나 과학과 관련된 풀이과정이나 정답을 요구하는 문제 ④외국어로 된 제시문의 번역이나 해석을 필요로 하는 문제를 제시했다.

허영수 기자 ysheo@kyosu.net

 (사례)

▶ 이화여자대학교


  어떤 음식물이 발효되기 전의 상태를 A라고 하자. A 상태의 음식물은 발효가 진행되어 B 상태가 된다. 또한, B 상태의 음식물도 점차적으로 변해 C 상태가 된다. A 상태로 남아 있는 음식물의 일정한 비율은 지속적으로 B 상태로 변하며, A 상태 음식물이 원래 양의 절반으로 줄어드는 데 10시간이 소요된다. 일단 발효된 B 상태의 음식물 또한 지속적으로 C 상태로 변하여 절반으로 되는 데 5 시간이 걸린다. 처음에는 A 상태의 음식물만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B 상태와 C 상태의 음식물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발효의 전 과정에 걸쳐 음식물의 양은 항상 일정하다. 아래의 그래프에는 A 상태의 음식물 양의 변화가 나타나 있다.

 

  

 

 

 

 

 

 

 

 

 

 

 

1) B 상태의 음식물의 양이 가장 많아지는 시점이 있다는 사실을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2) 발효된 B 상태의 음식물은 A 상태일 때보다 영양가가 2배 많고 C 상태는 영양가가 전혀 없다고 하자. A 상태와 B 상태의 음식물을 합하여 영양가가 가장 많아지는 시점이 B 상태의 음식물의 양이 가장 많아지는 시점보다 이전인지, 이후인지 혹은 두 시점이 동일한 지를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서강대학교


  댐의 건설로 인하여 현재 넓이가 A인 후수가 있다. 물의 증발을 고려하지 않으면 강물의 유입으로 호수의 넓이가 매월일정하게 B만큼 커진다. 가후로 인한 물의 증발로 매월 호수 넓이의 1%가 줄어든다.


① B가 A/100보다 크다고 가정하였을 때, 시간이 지나면서 호수의 넓이가 어떻게 변화하는 가를 논리적으로 설명하시오.


② 그리고 호수에 유입되는 물의 양과 똑같은 양의 물을 전력생산, 식수, 농업용수 등으로 사용해서 없앤다고 하면, 오랜 시간이 지났을 때 호수의 넓이가 어떻게 될 지를 설명하시오.


③ 우리 주변의 실생활에서 접하게 되는 문제들 중에서 ①과 비슷한 수학적 원리로 설명할 수 있는 예를 하나 드시오.


▶ 울산대학교


  17세기 수치계산이 중시되는 분야인 천문학, 항해, 무역, 공학 등에서 복잡한 계산을 자주 해야 할 필요가 있었으며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는 중요한 발명 중 하나는 로그의 개념이었다. 이 놀랄만한 발명은 복잡한 계산이 많이 필요한 천문학, 학생, 무역, 공학 등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사칙연산과 관련하여 로그의 발명에 대한 필요성을 적당한 예와 함께 설명하시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