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9:00 (화)
대전대 ITU 학계회원 가입
대전대 ITU 학계회원 가입
  • 배지우
  • 승인 2022.07.06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대학교(총장 윤여표)는 최근 ITU Academia member(학계회원)에 가입했다고 6일 밝혔다.

30주년 기념관.

1865년 설립된 ITU(국제전기통신연합,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는 UN 산하 전문기구로서 유·무선 통신, 전파, 방송, 위성 주파수 등에 대한 규칙 및 표준 개발·보급과 국제적인 조정·협력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ITU 설립정신은 국제질서 및 사회적 환경변화에 대응해 전 세계인이 정보통신(ICT)의 혜택을 골고루 누리도록 한다는 ITU의 이념으로 확대 계승되고 있다.

한국에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회원국(Member State)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는 등 기존에 각국 정부 및 주요 기업들 위주로 운영되던 ITU도 최근 학계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ITU 학계회원으로는 전 세계적으로 173개 학계가 참여하고 있고, 한국에서는 한국외국어대학교, KAIST, 경희대학교, 고려대학교 스마트양자통신연구센터, 순천향대학교가 학계회원으로 가입해 활동하고 있으며 대전대학교는 한국에서 6번째로 가입하게 됐다.

이로써 대전대학교는 소속 교수, 직원, 학생 등의 구성원들이 ITU 표준화 활동에 대전대학교 이름으로 직접 참여할 수 있게 되는 것 외에도 ITU에 가입된 여러 국가와의 네트워킹과 프로모션, ITU에서 추진 중인 파트너십, 기후변화, 탄소절감, 인공지능 등 글로벌 이니셔티브 참여, ITU 내의 여러 교육 및 지식 공유 프로그램 참여, ITU에서 출판하는 출판물·통계·회의 문서 접근, ITU에서 추진 중인 YOUTH Program 참여 등이 가능하게 됐다.

대전대학교 디지털미래융합대학 김철한 학장은 “이번 대전대학교의 ITU 학계회원 가입은 대전대학교 4대 발전목표인 ‘미래가치를 구현하는 글로컬 산학협력생태계 선도대학’ 달성과 함께 대전대학교에서 추진 중인 다양한 국제교류 프로그램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를 통해 지역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국제 현안 문제해결에도 관심을 갖고 노력하는 글로벌 인재로서의 대전대학교 학생 지도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