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9:55 (일)
인하대, ‘교육부 이공분야 학술연구지원사업’ 2개 사업 연속 수주
인하대, ‘교육부 이공분야 학술연구지원사업’ 2개 사업 연속 수주
  • 배지우
  • 승인 2022.06.10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대학중점연구소’·‘기초과학 연구역량강화’ 사업 수주
- 인하대 3D나노융합소자연구센터, 총 사업비 120억여 원 확보
- 반도체 분야 미래 먹거리 창출하는 신기술 연구에 앞장선다

인하대학교(총장 조명우)는 교육부의 ‘대학중점연구소’와 ‘기초과학 연구역량강화-핵심연구지원센터’ 사업에 신규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동시에 2개 사업을 수주해 약 120억 원의 지원금을 받는다.

최리노 인하대 3D나노융합소자연구센터장.

‘2022년 교육부 이공분야 학술연구지원사업’은 학문후속세대에 대한 지원, 대학의 연구기반 구축, 학문의 균형발전을 위해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사업이다. 인하대 3D나노융합소자연구센터는 대학중점연구소 사업을 통해 향후 9년간 89억 원, 핵심연구지원센터 사업을 통해 향후 6년간 29억 9,000만 원을 지원받는다. 

이번 사업 수주를 통해 센터는 반도체 분야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한 연구수행과 산업 활성화를 도모하는 인력양성에 앞장선다. 특히 인천시의 수출 1위 산업인 반도체 후공정산업의 생태계를 이끌어나갈 신기술 연구에 매진할 계획이다. 반도체산업의 중심기술로 떠오르는 이종집적 분야에 특화한 소재와 장비 개발을 선도하는 세계적 연구센터로의 성장이 목표다. 

인하대 3D나노융합소자연구센터는 차세대 반도체 기술인 3D반도체를 연구하기 위해 2019년 설립된 부설연구소다. 반도체소자 제작, 디스플레이 공정 등 반도체 공정장비와 클린룸을 구축해 차세대 반도체 분야에서 많은 연구성과를 달성했다. 작년 12월에는 인천반도체포럼의 발족에 큰 역할을 하면서 산·학·연 협력관계의 구심점이 되고 있다.

최리노 3D나노융합소자연구센터장은 “인하대가 보유한 우수한 반도체 연구역량과 산·학·연·관의 견고한 협력체계 덕분에 이번 사업 수주가 가능했다”며 “향후 지자체 및 지역기업들과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인천 반도체 에코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우리나라 최고의 산업인 반도체 분야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한 신기술 연구와 차세대 인력양성에 이바지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