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8:45 (토)
목포대 4단계 BK21사업단, 박진우 교수 지역혁신 선도연구센터(RLRC) 선정
목포대 4단계 BK21사업단, 박진우 교수 지역혁신 선도연구센터(RLRC) 선정
  • 배지우
  • 승인 2022.06.07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목포대학교(총장 박민서) 4단계 BK21 바이오 의약보건생명전문인력양성사업단 박진우(약학과) 교수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지역혁신 선도연구센터(RLRC) 사업에 최종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목포대 박진우교수.
목포대 박진우교수.

지난 6월 1일 한국연구재단이 ‘2022년도 선도연구센터 신규과제’ 선정 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목포대 ‘바이오 메디슨 첨단제형 연구센터’가 ‘지역혁신선도연구센터(RLRC)’에 선정되면서 생물의약/바이오 분야 인재양성 및 연구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전남·전북·광주·제주권역(생물의약/바이오 분야) 대표로 선정된 이 사업은 첫해 11억 2,500만원의 정부출연금을 비롯해 7년간 총 98억 2,500만원이 지원되며, 전라남도 도청, 무안군청, 화순군청, 권역 내 기업 아이큐어㈜, ㈜바이오에프디엔씨, ㈜에코월드팜, ㈜지본코스메틱, ㈜영산홍어, 좋은영농조합법인, 순천만모링가협동조합 및 목포대산학협력단의 지원금을 포함해 총 135억원 이상이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이다.

이 사업은 목포대가 주관하고 순천대와 동신대가 참여한다. 참여연구자는 ▲목포대 박진우(약학과), 심정현(약학과), 김기택(약학과), 서종배(생명과학과), 손석균(물리학과), 김선경(간호학과) ▲순천대 이민아(약학과) ▲동신대 박대훈(한의과대학) 교수로 전남의 첨단 바이오 의약 연구를 주도하고, 지역 인력양성 및 교육지원은 4단계 BK21 바이오의약보건생명융합 교육사업단과 협업하게 된다.

목포대 ‘바이오 메디슨 첨단제형 연구센터(BCFT-RLRC)’는 권역의 바이오 산업 고도화를 위해 질환 맞춤형 약물전달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바이오 의약품의 차세대 첨단제형 개발을 목표로 한다.

세부적으로 경구 흡수증진 전달체, 피부 흡수증진 전달체, 림프 표적 전달체의 플랫폼 원천기술을 확보하여 각 전달체가 함유된 경구 흡수증진 제형, 피부 흡수증진 외용제 및 림프 표적전달 제형을 설계하고 PK-PD-효능-독성의 상관성 분석 시스템을 통해 제형을 최적화하는 것을 1단계 목표로 한다.

2단계에는 질환 맞춤형 최적화 제형의 비임상 유효성과 안전성 검증을 통해 임상용 처방 확보와 기술이전 및 One-step Bio-industrial Development Service 플랫폼을 운영하여 산업체의 신제형 개발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연구센터는 향후 ▲차세대 약물전달체 플랫폼 기술 구축 ▲수요 맞춤형 첨단제형 개발 플랫폼 구축 ▲산업 밀착형 제형 최적화 검증 플랫폼 구축 ▲바이오 의약품의 경구 및 피부흡수 증진 제형과 림프 표적 전달 제형 개발 ▲바이오 신약 및 신제형 개발 초고속 전주기 연구개발 서비스 플랫폼 운영 ▲경구, 피부, 림프 흡수증진 약물전달 원천기술 이전, 임상 진입 및 상용화 등의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사업 총 책임자인 박진우 교수(약학과, 바이오의약보건생명융합 4단계 BK21)는 “차세대 바이오 메디슨 약물전달체 제형개발 클러스터를 구축하여 백신, 면역항암제, 차세대 표적 항암제의 전달체와 첨단제형을 개발함으로써 전남의 바이오 산업 생태계를 고도화하고, 바이오 소재를 적용한 화장품 및 기능성식품의 차별화된 신제형 개발을 지원함으로써 권역 내 기업의 바이오 기술 선진화를 통한 매출 증대와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박 교수는 ”바이오 의약품의 약물전달체 기반 첨단제형 개발로 국가 제약산업에 신규 기술가치를 창출하고 고령, 만성 질환자를 위한 수요 맞춤형 의약품을 개발함으로써 초광역권 바이오 메디컬 선도센터로 성장해 나아가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지역혁신 선도연구센터(RLRC) 사업은 기초연구를 기반으로 지역의 지속 가능 자생적 혁신성장 견인을 위해 지역 대학을 중심으로 지역 내 혁신 주체들의 역량을 결집하고 우수 지역인재를 양성하며, 연구성과를 지역에 확산하기 위해 진행되는 사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