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7:20 (일)
신라대, 부산시 ‘반려동물산업 특화혁신연구단지(I-URP)’ 개소
신라대, 부산시 ‘반려동물산업 특화혁신연구단지(I-URP)’ 개소
  • 배지우
  • 승인 2022.05.03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라대학교(총장 김충석)는 3일 오전 10시 30분 신라대 대운동장에서 ‘반려동물산업 특화혁신연구단지(I-URP)’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주요 내빈 단체 사진.
주요 내빈 단체 사진.

이번 개소식은 신라대가 지난 4월 14일 대학의 인프라와 연구성과를 지역 산업과 연계해 지역산업의 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한 부산시 대학혁신연구단지(I-URP) 조성사업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됨에 따라 사업 계획을 밝히고 본격적인 사업 시작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박형준 부산시장, 고미자 청년산학창업국장, 서용철 부산산업과학혁신원장 등 부산시 관계자를 비롯해 신라대 김충석 총장과 김병기 부총장, 동명대 전호환 총장, 경상국립대 이희천 수의과대학장 등 학계 관계자와 이영락 부산수의사회장, 소셜빈 김학수 대표, 학생 대표, 유관기관 관계자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신라대는 김충석 총장의 개식사와 함께 박형준 부산시장과 동명대 전호환 총장, 서용철 부산산업과학혁신원장의 축사에 이어 I-URP사업의 마스터 플랜을 발표하고 테이프 커팅식과 함께 개소를 알렸다. 또한 혁신사업연구단지가 조성될 IoT실증센터와 부지를 돌아보며 현장을 점검하는 시간도 가졌다.

부산시는 지·산·학 협력을 통한 펫 복합 테마파크를 조성하고 반려동물 친화 인프라 구축과 관련 산업 육성 지원을 통해 지역혁신을 가속화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신라대는 동남권 4년제 대학 중 최초로 신설된 반려동물학과와 함께 수술·임상병리·배양·현미경실 등을 갖춘 최신식 실습실과 54만 평의 환경부 지정 저탄소 캠퍼스 부지 등을 활용해 펫 콤플렉스 조성과 반려동물산업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에 투자해왔다. 

앞으로 신라대는 반려동물산업 특화혁신연구단지(I-URP)를 거점으로 부산시로부터 5년간 40억 원과 민간 123억여 원의 지원을 통해 2028년까지 3단계 사업 계획으로 반려동물 산업육성과 산학연협력 생태계 조성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1단계(2022~2023)는 혁신 플랫폼 조성단계로 제품 개발과 사업 운영을 위한 기반 시설을 조성하고, 기업 입주와 창업 공간, 상설 체험관 등 인프라를 구축하는 단계이다. 

2단계(2024~2025)는 기술개발과 기술 확산, 기업발굴과 사업 운영, 기업지원 스마트 플랫폼 구축, 전문인력 양성 등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사업을 유치하는 도약단계이다. 

3단계(2026~2028)는 반려동물 종합 인프라인 펫 콤플렉스(Pet Complex) 완성단계로 반려동물 산업지원센터, 시민들의 휴식 공간인 펫 파크, 반려동물 행동교육지원센터, 질병연구센터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신라대는 반려동물학과 신설, 지역 내 최초의 항공 특성화 단과대학 설립 등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신라대의 위상을 찾는 데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으며, 그 노력이 큰 성과를 거둘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전했다.

또한 박 시장은 “신라대가 하고자 하는 I-URP사업은 펫 파크와 관련 연구·개발 분야의 새로운 센터를 만드는 것으로 지역의 새로운 산업 육성과 경남권 메가시티 발전에 기여하는 다목적 사업이다”라면서 “‘반려동물 친화 도시 부산’은 부산시 중요 추진 사업으로 산학협력사업 전개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협력을 해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신라대 김충석 총장은 “대학혁신연구단지 조성사업은 대학이 중심이 되어 지역사회와 산업의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취지의 사업이다”라며 “신라대의 풍부한 인프라와 각종 사업비를 활용해 대학 내 반려동물산업에 특화된 산학협력 플랫폼을 구축하고, 반려동물산업이 부산의 성장 기반이 될 수 있도록 다각도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