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2:30 (일)
세종대 교육대학원, ‘맞춤법’ 특강 개최
세종대 교육대학원, ‘맞춤법’ 특강 개최
  • 배지우
  • 승인 2022.04.26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 교육대학원 한국어교육 전공은 지난 4월 6일 ‘맞춤법’을 주제로 대면 특강을 진행했다.

세종대 교육대학원 한국어교육 전공의 맞춤범 특강 모습

세종대 교육대학원에서 한국어교육을 전공하는 현직교원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특강은 맞춤법 분야의 대가인 서울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의 이재성 교수가 맡았다.

이번 특강에서는 한국어의 음운 체계와 띄어쓰기 방법을 중심으로 한국어 수업인 맞춤법 교수 활동의 전개 방법을 소개했다. 한국어는 먼저 소리가 존재하고 소리에 따라 글자로 표기하는 표음문자임을 강조하면서, 한국어를 학습하는 데에 발음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학습자는 자국어 음운 체계의 간섭을 받고, 한국어 음운 체계 중 잘 들리지 않거나 소리 내지 못하는 음소가 존재하는 것이 분명하다. 이에 대해 그림이나 몸으로 한국어 자음과 모음의 발음 방법을 가르치는 해결책을 제시했다. 그 외에도 나라별 학습자의 발음 오류 특징을 제시하면서 오류를 교정하는 힌트까지 설명했다. 

띄어쓰기 부분에서는 띄어쓰기 법칙을 축약해서 이재성 교수만의 팁을 소개했다. 특강 이후 진행된 만족도 조사에서 ‘매우 만족한다’는 66.66%, ‘만족한다’는 33.33%로 매우 높은 만족도 결과가 나타났다.

특강에 참여한 한 학생은 “글 또는 말로만 들었던 한글의 과학성과 우수성을 실질적으로 체험할 수 있었던 점은 매우 특별한 경험이었다. 한국어교육을 공부하는 학생으로서, 한국어를 가르치는 교원으로서 큰 도움이 됐으며 많은 것을 깨닫게 해주는 시간이었다”라고 말했다.

세종대 교육대학원에서는 매년 신입생을 모집한다. 지원 자격은 국내⦁외 4년제 대학교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취득예정자 포함) 또는 기타 법령에 의하여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이며, 서류전형과 면접을 거쳐 선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