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21:30 (일)
세계시민교육과 지리교육
세계시민교육과 지리교육
  • 최승우
  • 승인 2022.04.20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경한 지음 | 푸른길 | 240쪽

유네스코가 국제이해교육을 위해 택한 지리교과,
세계시민교육과 지리교육은 어떻게 연결될까?

글로벌 시대에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문해력을 갖추어야 한다. 글로벌 문해력은 타인의 관점과 세계관을 이해하며 서로 다른 문화의 사람들과 개방적이고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하도록 해 준다. 학교교육에서의 글로벌 문해력 신장 교육의 출발은 세계지리교육이다. 세계지리교육은 세계 국가에 대한 균형 잡힌 지식을 바탕으로 해당 국가의 정체성, 문화 등을 이해할 수 있는 관문을 제공해 준다. 『세계시민교육과 지리교육』은 세계시민으로서 살아가도록 선도하는 유네스코와 이를 학교교육에서 실천하는 지리교과의 노력을 담았다.

1장은 유네스코의 국제이해교육 활동과 지리교과를 다루고 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유네스코는 국제이해교육을 실천하는 학교 교과목으로 지리과목을 선택하였다. 국제이해교육 실천 과목으로서 지리교과의 역할과 기능을 살펴보았다. 2장은 유네스코 지리교재의 비교 연구이다. 유네스코와 지리교육은 국제이해라는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지리교육은 학문의 변화에 더욱 초점을 맞추어 나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3장은 유네스코의 세계시민교육과 세계지리의 연계성이다. 세계지리 과목이 자연환경과 문화의 다양성 추구라는 측면에서 유네스코의 세계시민교육을 구체적으로 실천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4장은 세계시민교육 관점에서 본 지리교육과정이다. 세계시민교육의 관점을 신자유주의적 관점과 비판적 관점으로 보고서, 이 관점들로 지리교육과정을 살펴보고 있다. 여기서는 2015지리교육과정의 세계지리와 여행지리 과목을 대상으로 하였다. 5장은 초등 사회교과서 내의 지속가능발전 교육내용의 비판적 분석이다. 지속가능발전을 다룬 교과서의 내용분석과 그 문제점을 살펴보고 대안을 제시하였다.

6장은 다문화교육 패러다임에 대한 이해이다. 다문화교육 패러다임은 동화주의에서 상호문화이해주의까지 폭넓은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다. 각 패러다임의 관점과 주요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한 후, 다문화교육의 지향점을 살펴보았다. 7장은 국제이해교육 관점에서 문화다양성교육의 탐색이다. 유네스코가 지향하는 문화다양성 선언을 국가 간의 상호이해 도모라는 국제이해교육 관점에서 살펴본다. 8장은 아프리카의 국제이해교육 현황과 연구경향이다. 아프리카에서 국제이해교육은 다양성교육과 평화교육, 지속가능발전교육, 세계(민주)시민교육이 중심이다.

다양성 가운데 조화를 추구하는 아프리카 국제이해교육의 노력을 볼 수 있다. 9장은 세계시민교육에서 스토리텔링의 교육적 효과이다. 스토리텔링을 통한 세계시민교육은 문화에 대한 이해, 감정이입과 공감, 융합교육 등을 실천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10장은 세계유산을 활용한 세계시민교육이다. 세계의 자연과 문화의 이해는 세계시민으로서 다양성, 사고, 관점 등을 가지는 데 큰 기여를 할 수 있다. 여기서는 세계유산을 활용한 세계시민교육의 방향을 살펴보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