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0:05 (토)
지도자 본색
지도자 본색
  • 최승우
  • 승인 2022.04.11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덕수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72쪽

로마의 1000년 역사를 뒤흔든 지도자 9인의 반전 있는 이야기
그들의 ‘본색’에서 국가 흥망의 열쇠를 발견하다!

사회 분열, 빈부 격차 심화, 인구 감소 등 파도처럼 밀려오는 위기 앞에 로마인은 누구를, 왜 선택했을까? 지도자들은 어떻게 그 기대를 충족하거나 저버렸을까? 이 책은 그라쿠스 형제부터 디오클레티아누스까지 로마를 대표하는 9인의 지도자를 소개하고, 그들이 정점에 선 순간 내비친 ‘본색’이 제국의 운명을 갈랐음을 밝힌다.

겉만 봐서는 알 수 없다!
로마에서 찾은 지도자 본색의 8가지 유형
로마사 전문가 서울대 김덕수 교수가 지도자의 8가지 본색을 밝힌다. 본색은 화려한 경력과 빛나는 비전만큼이나 지도자가 앞으로 어떤 행보를 보일지, 그래서 국가의 운명은 어떻게 될지 알려주는 중요한 척도다.

그런 점에서 민주주의 원칙에 따라, 또 공개된 각종 정보를 활용해 지도자를 선출하는 오늘날 우리에게도 본색을 꿰뚫어 보는 일은 중요하다. 물론 겉으로 보이는 말이나 행동과 달리 본색은 지도자의 마음속 깊은 곳에 자리해 쉬이 드러나지 않는다. 그렇다면 수많은 왕, 시민 대표, 황제를 세우고, 또 내쳤던 ‘지도자 양성소’ 로마에서 실마리를 찾을 순 없을까? 로마인은 누구를, 왜 선택했을까? 로마 지도자들은 언제, 어떻게 본색을 드러냈을까?

이 책은 기원전 2세기 이후 로마사의 가장 굴곡진 500년을 이끈 9인에게서 지도자의 본색을 살핀다. 그라쿠스 형제부터 디오클레티아누스까지, 로마의 안녕을 위해 출사표를 던진 지도자 9인을 둘러싼 환경은 녹록지 않았다. 당시 로마는 각종 사회 문제뿐 아니라, 공화정이 무너지고 제정이 들어서는 체제 교체의 혼란마저 겪고 있었다. 이러한 위기 상황에서 그들은 끊임없이 선택과 결단을 요구받았다. 각자의 본색에 따라 어떤 지도자는 지지자들의 기대를 철저히 저버렸지만, 어떤 지도자는 모두의 예상과 달리 뛰어난 능력을 발휘했다.

저자는 그들의 본색을 ‘나만 옳다는 고집형’ ‘피를 부르는 청산형’ ‘정도를 걷는 뚝심형’ ‘함께 다스리는 협치형’ 등 8가지 유형으로 제시하며, 결국 이것에 따라 로마의 흥망이 결정되었다고 설명한다. 이를 통해 독자는, 과거 로마인이 그러했듯이, 지도자가 우리나라를 어떻게 이끌지, 또 지금 우리에게 꼭 필요한 지도자가 누구인지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