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5:10 (토)
선사시대 인류의 문화와 문명
선사시대 인류의 문화와 문명
  • 최승우
  • 승인 2022.04.05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라이언 M. 페이건·나디아 두라니 지음 | 이희준 옮김 | 사회평론아카데미 | 708쪽

가장 널리 읽히는 세계 선사 문화 입문서

황금 파라오, 사라진 도시, 싱긋 웃는 인간 해골. 고고학은 바로 이런 낭만과 전설이 가득한 학문! 많은 사람들은 아직도 고고학자를 쉬이 손에 넣지 못할 성배(聖杯)를 찾아 나선 유명한 할리우드 영화 주인공 인디애나 존스처럼 모험가요 보물 사냥꾼쯤으로 여기고 있다. 좀처럼 가실 줄 모르는 이런 이미지는 그 뿌리가 19세기 말로 거슬러 올라가니 그때는 하인리히 슐리만 같은 유명한 고고학자들이 트로이를 비롯한 사라진 문명들을 아직 찾아낼 수가 있었고 일주일 만에 왕궁 셋을 발굴할 수도 있었다.

오늘날 인디애나 존스처럼 행동하는 고고학자는 없다. 오늘날의 고고학자는 모험가가 아니라 과학자이며 외딴 벽지에서 발굴을 하더라도 에어컨을 켠 연구실에서처럼 편안하고 기분 좋게 느끼는 학자들이다. 고고학이 영국 빅토리아시대의 초창기로부터 이제 엄연한 과학적 학문으로 발전한 사실은 20세기 학문이 올린 최대의 개가 중 하나로 꼽힌다.

이 책 『선사시대 인류의 문화와 문명』은 2020년 브라이언 M. 페이건(Brian M. Fagan)과 나디아 두라니(Nadia Durrani)가 공저로 출간한 World Prehistory: A Brief Introduction 제10판을 번역한 것이다.
이 책은 아프리카 대륙에서 탄생한 인류가 전 세계로 흩어져 각지에서 최초의 고대 도시 문명들을 이룩한 시기까지, 약 6백만 년 동안 펼쳐진 매혹적인 선사시대 인류의 문화와 문명 이야기를 들려준다.

고고학 분야의 전문가로 널리 알려진 브라이언 M. 페이건과 나디아 두라니, 두 학자는 기존의 연구에 더해 최신의 고고학적 발견과 연구 성과를 충실히 반영함으로써 세계 선사 문화 입문서의 고전이라는 이 책의 평가를 계속 이어가고 있다. 특히 학생뿐 아니라 고고학에 관심을 가진 초심자 누구라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골치 아픈 전문 용어의 사용을 최소화하고 친절하게 풀어 설명함으로써 독자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독자들을 6백만 년에 걸친 인류 과거의 경관 속으로 흥미진진하면서도 골치 아픈 전문 용어 없는 여행을 떠나도록 해주고 있다. 부디 페이지마다 머물면서 즐기시기를 빈다.

새로운 연구 성과와 이론적 논쟁을 반영한 범지구적 설명
선사시대에 관한 새로운 연구 사조와 고고학 이외의 대안적 관점들을 비중 있게 다루었고, 인류의 기원에 대한 장에서는 330만 년 된 최초 석기와 새로운 고인류 화석의 발견 등 최근에 이루어진 발굴 및 연구 성과를 자세히 소개한다. 그에 이어지는 장에서는 우리 현생인류와 네안데르탈인 같은 고인류 사이의 관계를 새롭게 밝혀낸 최신 DNA 분석 연구 성과 또한 알기 쉽게 설명해준다.

그리고 현생인류가 아프리카로부터 수천 년에 걸친 대방산을 통해 유럽, 아시아, 아메리카 대륙에 정착하는 과정을 세밀하게 서술한다. 이어지는 장들에서는 독자들의 선사시대 여행에서 중대한 이정표가 되는 사항들, 즉 식량생산의 기원, 태평양 원해 지역으로의 인간 이주, 그리고 농경과 목축을 주된 토대로 삼아 최초로 생겨난 한층 복합적인 인간 사회들의 발생 과정을 들려준다.

국가와 문명의 기원에 관해서는 통설적인 기존 이론들뿐 아니라 지금 벌어지고 있는 이론적 논쟁 가운데 분파주의, 카리스마 리더십 문제까지 다룬다. 그리고 구대륙과 아메리카 대륙에서 발달했던 산업화 이전 문명들을 살펴봄으로써 이 문명들이 각기 독특하게 찬란했으며 또한 매우 변전이 많았음을 드러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