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3:50 (토)
경성대 교수학습센터, 우수 티칭포트폴리오 시상
경성대 교수학습센터, 우수 티칭포트폴리오 시상
  • 최승우
  • 승인 2022.02.24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성대학교(총장 송수건) 교육혁신본부 교수학습센터는 교원들을 대상으로 ‘티칭포트폴리오 공모전’을 열고 우수 티칭포트폴리오에 대한 시상을 지난 2월 15일에 진행하였다.

티칭포트폴리오는 교수자의 학문적인 노력이나 성과, 지식과 기술, 방법에 대한 증거자료들을 모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제시하기 위한 집합체로 정의 할 수 있으나(한국교육공학회, 2005), 사실 그 집합체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이에 경성대 교수학습센터에서는 교원의 수업 개선을 통해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티칭포트폴리오 성과를 확산하고, 우수 사례와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해 이번 공모전을 진행하였다.

1학기 48명의 교수가 총 98건, 2학기 31명의 교수가 총 53건의 티칭포트폴리오를 제출한 가운데, 이번 티칭 포트폴리오 공모전에서는 3명의 티칭포트폴리오 우수 교원을 시상하였다.  

이번 티칭포트폴리오 심사는 교수학습센터 운영위원 및 교내 교원으로 구성된 심사위원이 학습자 특성 분석, 수업 환경 분석, 교수법, 수업 평가 등 기타 선정기준 6가지를 반영해 포트폴리오의 충실도 및 다양성 여부 등 평가요소를 반영하여 심사를 진행하였다.

우수사례 선정 결과 교양학부 정재형 교수의 ‘토론과면접’이 최우수상, 간호학과 곽민영 교수의 ‘정신간호학Ⅰ’이 우수상, 간호학과 구혜자 교수의 ‘기본간호학Ⅰ’이 장려상을 받으며 3개의 교과목 티칭 포트폴리오가 우수사례로 선정되었다.

경성대학교 교수학습센터 박선향 센터장은 “우수 티칭포트폴리오 성과를 확산하고 우수사례 노하우를 공유하여 지속적 교육의 질 개선을 위해 앞으로도 노력할 계획이며, 늘 교육과 학생들을 위해 힘써주신 교수님들께 감사하다.”라고 축하의 말을 전했다.

향후 경성대학교 교수학습센터는 티칭포트폴리오 공모전을 통하여 교수자들의 특화된 교수법과 관련된 내용들을 지속적으로 공유하고 확산할 수 있도록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도모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