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7:05 (토)
서경대 CREOS인증센터, Campus to World 전공교육과정 선순환체계 구축 및 인증체계 혁신 통해 세계로 가는 서경대학교의 발판 마련
서경대 CREOS인증센터, Campus to World 전공교육과정 선순환체계 구축 및 인증체계 혁신 통해 세계로 가는 서경대학교의 발판 마련
  • 최승우
  • 승인 2022.02.17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경대학교 CREOS인증센터(센터장 정수정 교수)가 서경대학교의 비전인 ‘CREOS형 인재를 양성하는 글로벌 실용교육 중심 대학’의 달성을 위해 2022학년도부터 교육과정의 혁신적 질 제고와 진일보한 인증체계 수립을 위한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기획해 운영한다.

CREOS인증센터가 기획한 첫 번째 사업은 국제화 시대에 서경대학교가 세계로 가는 일류 대학이 되기 위해 필수적인 “Campus to World 전공교육과정 선순환체계 구축”이다. 해당 사업은 전공교육과정 분석연구, 전공교육과정 후기 공모전, 전공교육과정 혁신 방안 공모전 등으로 이루어진다. 

전공교육과정 분석연구는 매년 모든 학과가 교육과정 운영을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이를 실제 전공 교육과정에 도입하기 위해 시행된다. 해당 연구는 전공교육과정 개선연구, 전공교육과정 운영성과 분석, 전공교육과정 수요도·만족도 조사, 전공교육과정 강의평가·CQI분석, 재학생 전공능력진단분석 등 5종의 연구로 구성된다. 특히 서경대학교 특성화 분야(ICT, 공연예술, 미용예술)에 속한 전공의 교육과정 질 관리를 강화하여 서경대학교의 특성화 교육을 성공적으로 실현하고자 한다. 이를 기반으로 특성화 학과가 교육과정 선순환체계를 실현하고 서경대학교의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여 본교가 세계 속의 일류 대학이 되는 발판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공교육과정 후기 공모전은 우리 대학 전체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각 학과(부)의 전공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이 직접 작성한 후기 가운데 심사를 통해 선발된 우수작은 상장과 함께 소정의 상금이 수여되며 향후 전공교육과정 개선에 의미 있는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전공교육과정 혁신 방안 공모전은 우리 대학 전체 재학생들과 교수들을 대상으로 개최된다. 팀 또는 개인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전공교육과정을 직접 공급하고 실제 수요자가 되는 교수와 학생들이 제안하는 혁신 방안을 통해 지속적인 전공교육의 발전을 꾀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CREOS인증센터의 두 번째 사업은 실용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생들의 실질적 진로계발을 지원하기 위한 ‘Sharing Pragma Development 캡스톤디자인체계 구축’이다. 해당 사업은 캡스톤디자인 교육과정 운영체제를 구축하고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을 확대하기 위해 운영된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과는 공모를 통해 선발하며 선정된 학과(전공)에는 소정의 연구비를 지급할 예정이다. 참여 학과는 교내 유관 부서 및 산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각 전공이 목표로 하는 현장에 필요한 역량을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배양하고 내실 있는 캡스톤디자인 운영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Sharing Pragma Development’프로그램을 통해 개발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은 2학기에 실제 운영한다. 또한, 종강 이후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우수사례 공모전을 진행하여 수상작에 대한 성과 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며 향후 모든 전공에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이 운영되도록 사업 단계를 밟아 나갈 예정이다.

한편으로, 서경대학교 CREOS인증센터에서는 전공과 교양 교과목 및 교육과정 인증체계를 공고히 하기 위해 전공 교과목 및 교육과정 인증 평가편람의 개발과 교양 교과목 및 교육과정 혁신 인증모델 도입 사업을 수행한다. 전공의 경우 실용적 융복합 교육과정의 확산을 위한 다 전공 중심 평가지표와 학과별 핵심직무역량 및 혁신 교육방법에 적합한 전공교육과정 인증지표를 개발하여 혁신적인 전공교육 질 관리 인증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교양 교육과정은 융복합 및 전공직무 기반 교양교육과 학생참여형 교양 교과목을 강화할 수 있도록 교양 교육과정의 중장기 운영 계획의 이행 여부와 운영 성과를 측정하는 인증모델을 개발한다. 

정수정 서경대 CREOS인증센터장은 “CREOS인증센터의 사업은 서경대학교 교육과정의 포괄적인 개선과 2주기 대학혁신지원사업 성과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향후에도 교육과정의 혁신적인 질 제고와 보다 진일보한 인증체계 구축을 통해 대학의 교육경쟁력 및 질적 수월성을 지속적으로 제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