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09:05 (월)
서울시립대, 유네스코 물안보 국제연구교육센터와 업무협약 체결
서울시립대, 유네스코 물안보 국제연구교육센터와 업무협약 체결
  • 최승우
  • 승인 2022.02.14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도시문제 해결과 지속 가능한 도시 구축을 위해 협력 예정 -

서울시립대학교 국제도시과학대학원(원장 박현)이 11일, 유네스코 물안보 국제연구교육센터(센터장 신봉우)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주요 협약 내용은 ▴공동연구사업 추진 및 학술행사 공동 개최 ▴연구 및 인턴십, 교육과정 관련 인적 교류 ▴연구자료 및 간행물 상호 교환 ▴물과 환경 관련 연구와 지원 등을 통한 상호 협력이다.

박현 국제도시과학대학원장은 “최근 기후변화와 도시화의 심화로 도시 홍수피해 해소, 대체 수자원 확보, 도시 신재생에너지 시설구축 등이 개발도상국의 큰 관심 대상이다.”라며 “양 기관의 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전 세계도시가 겪는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도시를 구축하기 위한 역량 강화 사업을 펼치는 등의 협력을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신봉우 유네스코 물안보 국제연구교육센터 센터장은 “이번 협약은 물과 도시라는 밀접한 연관이 있는 두 분야의 기술과 경험을 상호 교류하고 협력할 좋은 기회”라며, “지속 가능한 성장동력을 만들고 확산시키기 위한 시너지 효과를 내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했다.

협약식 사진 1부.
협약식 사진 

서울시립대학교는 1996년 국내 최초로 도시과학대학을 설립한 특성화 대학으로 도시문제 연구에 선도적인 역할을 해왔으며, 도시문제 해결과 도시 인프라 개발의 관점에서 도시건축물을 연구하고 있다. 

2012년에는 국제도시과학대학원을 설립해 첨단녹색도시개발학과와 글로벌건설학과, 해외공무원 석사학위과정(서울시·KOICA·환경부·국토부 초청과정)을 운영하며, 해외건설 및 도시 수출 전문가를 양성하고 국내외 전문가·공무원 간 인적 네트워크 구축에 힘쓰고 있다.

유네스코 물안보 국제연구교육센터는 2017년 한국 정부와 유네스코 간 협정으로 설립된 기구로, 우리나라 물 분야의 축적된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도상국 물안보 역량강화를 위해 연구·교육·국제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