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09:05 (금)
서경대 공연예술학부와 영화영상학과의 콜라보 융복합 Immersive Theater Project 크리스마스 & 숲
서경대 공연예술학부와 영화영상학과의 콜라보 융복합 Immersive Theater Project 크리스마스 & 숲
  • 하영
  • 승인 2022.02.10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온라인플랫폼 YouTube 통해 송출···대학가와 공연계 주목 받아

서경대학교 공연예술학부와 영화영상학과 학생들이 콜라보를 이뤄 기획하고 제작한 융복합 Immersive Theater Project <크리스마스>와 <숲>이 최근 온라인플랫폼 YouTube를 통해 공개돼 대학가와 공연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Immersive Theater Project는 서경대학교의 강점을 살린 차별화된 융합형 창작콘텐츠의 생산과 현장 실무 중심 융복합 미디어 창작콘텐츠 창의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우수한 실력을 갖춘 서경대학교 구성원들의 창작 작품을 널리 알리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프로젝트는 작은 변화가 세상을 바꾸는 큰 변화로 연결될 수 있다는 희망을 주제로 <크리스마스>와 <숲>이라는 두 가지 작품으로 관객을 만난다. 

첫 번째 작품인 <크리스마스는> ‘사람들에게 선물을 나눠줬던 산타들처럼, 주변에 마음을 나눈다면 따뜻한 연말을 보내는 출발이 되지 않을까?’라는 고민으로 우리 주변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사람들이 모여 초능력을 사용하는 산타로 변신해 온 마을에 크리스마스 선물을 전달하는 내용을 줄거리로 하고 있다. 그리고 두 번째 작품인 <숲>은 ‘반복되는 일상에 지쳐 힘을 얻고자 할 때 일상을 탈출해 작은 성공을 이루며 힘을 얻을 수 있다’라는 주제로 창밖의 아파트가 나무와 숲으로 바뀌는 기현상을 보고 창문을 넘어 숲으로 향하는 한 여자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두 작품 모두 전통적인 공간과 형식의 틀을 깨고 관객이 몰입할 수 있는 실감형 환경을 조성하는 이머시브(Immersive) 형태로 기획되었으며, 미니어처 프로젝션 매핑을 활용하여 영상과 연극예술의 결합을 실험적으로 선보였다. 

<크리스마스>는 연출 김용현(연출전공), 그래픽팀장 김사언(영화영상학과), 그래픽팀원 오찬이(영화영상학과), 세트디자인 민예림(무대기술전공), 스크립트 이주윤(영화영상학과), 촬영 최준호(영화영상학과), 음향 임지영(영화영상학과), 조연출 김수민(연출전공) · 김지윤(연출전공) · 김현주(연출전공) 등이며 지수연(연기전공) · 홍근우(연기전공) · 김태헌(연기전공) · 김승희(연기전공) 등이 출연했다. 그리고 <숲>은 연출 김용현(연출전공), 그래픽팀장 문초은(영화영상학과), 그래픽팀원 이진아(영화영상학과) · 신가영(영화영상학과) · 김동주(영화영상학과), 세트디자인 진희원(무대기술전공), 세트어시스트 김의인(무대기술전공), 스크립트 이주윤(영화영상학과), 음향 임지영(영화영상학과), 조연출 김수민(연출전공) · 김지윤(연출전공) · 김현주(연출전공), 등이며 최효은(연기전공) 등이 출연했다. 두 작품 모두 서경대학교 공연예술학부와 영화영상학과가 현장 실무형 프로덕션 시스템 방식으로 콜라보를 이뤄 만들어졌다.

<크리스마스>와 <숲>의 총 연출을 맡은 김용현(공연예술학부 연출전공 20학번) 학생은 “여러 전공의 학우들이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모여 작업한 흔치 않은 기회였다.”며 “각 전공 별로 특성과 방향이 달라 의견 조율에 적지 않은 시간이 소요됐지만 모두가 합심하여 좋은 작품을 완성할 수 있어서 뿌듯하고 작품에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밝혔다.

학생들을 지도한 공연예술학부와 영화영상학과의 교수진은 “우리 대학이 이번에 선보인 새로운 시도에 대해 타 학교로부터 문의가 많았다.”며 “앞으로 전공 간 활발한 협업작업을 통해, 보다 새로운 융복합 창작콘텐츠 개발이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서경대학교는 2022학년도 대학혁신지원사업으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준비 중에 있다.

서경대학교 융복합 Immersive Theater Project <크리스마스>와 <숲>은 서경대학교 공연예술학부 채널 링크를 통해 다시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