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7:00 (일)
영남대, ‘교육과정’ 확 바꾸고 미래 인재 육성 박차!
영남대, ‘교육과정’ 확 바꾸고 미래 인재 육성 박차!
  • 최승우
  • 승인 2022.02.09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양강좌 특성화 및 학생 선택권 확대하고, 전공 교과목 진입장벽 낮춰

 2022학년도 1학기부터 영남대학교(총장 최외출)의 교육과정이 새롭게 확 바뀐다. 교육수요자인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인재를 키우기 위해서다.

 영남대는 교양 강좌를 특성화하고, 학생들의 선택권을 크게 확대한다. 필수 공통교양 교과목으로 <사회공헌과 봉사>를 신설했다. 영남대가 추구하는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인재 양성에 밑바탕이 될 공(共)성(이타적 협업 역량)과 인성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관련 교과목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도 이번에 필수 공통교양 교과목으로 신설된다. 기존 <대학생활설계> 교과목과 함께 3개 교과목이 필수 공통교양 교과목으로 편성된다. 특히,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는 학부(과) 별로 난이도를 조정하여 운영함으로써 전공에 관계없이 모든 학생이 이수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기존의 ‘학문교양’ 과목은 ‘학과지정교양’ 과목으로 변경 운영한다. 학과별로 전공 역량을 키우는데 필요한 과목을 직접 선택해 필수 이수 과정으로 지정하는 것이다. 학문 영역별 특성을 반영해 학생들이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교양 교과목 지정을 유연하게 운영하기 위해서다. 각 학과는 ▲말하기·글쓰기 ▲외국어 ▲인문·사회 ▲자연·과학 ▲컴퓨터·공학 ▲법·의학 ▲예술 등 7개 영역에 개설되는 교과목 중에 계열(인문사회·예체능 계열, 자연과학·공학 계열)별 지정 조건에 맞추어 과목을 선택하면 된다. 

 ‘교양인정 전공과목(이중설강)’ 제도를 도입한 것도 눈에 띈다. 타 전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융복합 교육을 위해 기초학문 성격의 일부 전공 과목(80개) 이수 시 교양 교과목으로 인정하는 것이다.

영남대는 융합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타 전공에 대한 진입장벽도 대폭 낮췄다. 학생들이 주전공 이외의 전공을 보다 쉽게 이수할 수 있도록 이수학점을 조정하고 다양한 제도를 도입한다. 신설된 ‘마이크로전공’ 제도가 대표적이다. 마이크로전공은 지정된 전공 교과목을 4개 이상(12학점) 이수 시 전공인증을 받는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에게 다양한 전공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글로벌커머스, 미디어문화콘텐츠, 자율주행모빌리티, 미래모빌리티디자인 등 11개의 마이크로전공이 개설돼 2022학년도부터 운영된다.

 특히 융합전공 및 연계전공은 더욱 활성화할 계획이다. 현재 영남대는 문화유산해설전공, 그린에너지전공, 기술혁신·기업가정신전공 등 14개의 연계전공과 스마트워터시스템융합전공, 국제개발및새마을학전공 등 4개의 융합전공을 운영 중이다. 향후 사회적 환경 변화와 학생들의 수요를 반영해 다양한 융합(연계)전공을 신설·확대해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교육과정과 교육내용도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도록 대폭 개편하고 보완해 갈 계획이다.  

 영남대 최외출 총장은 “올해는 영남대 개교 75주년을 맞는 뜻깊은 해다. ‘민족중흥의 주역 양성’이라는 창학 정신에 이어, ‘인류 사회에 공헌하는 인재 양성’을 위한 출발선에 섰다”면서 “교육과정 개편은 새로운 인재양성 목표 달성을 위한 출발점이다. 교육수요자인 학생들이 원하고,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 육성을 위해 대학 구성원 모두가 의지를 모아 끊임없는 혁신과 개혁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