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6:35 (토)
대구대 환경기술공학과, 미세플라스틱 연구로 SCIE급 학술지 게재
대구대 환경기술공학과, 미세플라스틱 연구로 SCIE급 학술지 게재
  • 최승우
  • 승인 2022.02.07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섬유의 세탁과정에서 생성되는 미세플라스틱 분석기법 제안
-. 환경기술공학과는 국책사업의 활발한 연구 수행으로 우수한 성과 보여

대구대학교 환경기술공학과 학부생들이 수행한 미세플라스틱 분석법 개발에 관한 연구 내용이 최근 화학공학 분야의 SCIE(Science Citation Index Expanded)급 학술지인 ‘Chemical Engineering Journal’에 게재됐다.

주인공은 논문 공동게재자인 임세정·김혜인·권지혜 씨로 환경기술공학과 소속의 환경에너지 연구실(지도교수 김영민)에서 미세플라스틱 분석 및 대응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 2020년부터 세탁과정에서 섬유로부터 배출되는 미세플라스틱의 정성·정량분석 연구를 수행했고, 관련 연구 내용을 담은 논문이 SCIE급 저명 저널에 게재됐다. 

본 논문(제목: Selective solvent extraction and quantification of synthetic microfibers in textile laundry wastewater using pyrolysis-gas chromatography/mass spectrometry)은 섬유의 세탁과정에서 생성되는 미세플라스틱의 종류와 양을 신속·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기법을 제안하고 있으며, 섬유의 생산·유통·소비·사용·세탁·재활용·폐기에 걸친 전 과정에서 활용될 수 있는 효과적인 분석법으로 평가되고 있다. 

논문의 교신저자인 김영민 대구대 환경기술공학과 교수는 “학생들이 2년에 걸친 연구 기간 내내 웃음을 읽지 않고 열정으로 연구에 임한 결과로 교수자로서 보람을 크게 느낀다”면서 “최근 인력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화학·환경 기기분석 분야에서 핵심 고급 인력 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대 환경기술공학과 학생들은 지난해 한국환경분석학회에서 첨단 분석기기를 이용해 실험용 쥐의 생체기관(간) 내에 존재하는 미세플라스틱을 분석하는 방법을 주제로 발표해 우수논문상을 수상하는 등 미세플라스틱 및 미세섬유 분석법 개발, 미세플라스틱 대응 환경기술 개발, 폐자원 에너지화 등 활발한 연구를 수행하며 우수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