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16:20 (토)
전북대 동남아연구소, 동남아 동향설명회 유튜브 통해 공유
전북대 동남아연구소, 동남아 동향설명회 유튜브 통해 공유
  • 최승우
  • 승인 2022.02.07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남아 전문가 아세안 정치, 경제, 국제관계 발표 토론

전북대학교 동남아연구소(소장 전제성 교수)가 한국동남아학회, 서울대 VIP진출기업현지화지원사업단과 함께 지난달 20일과 21일 양일 간 개최한 제4회 동남아지역동향설명회(이하 설명회)를 유튜브를 통해 공개한다.

이번 설명회는 한국동남아학회지 [동남아시아연구]의 국가리뷰 특집 필진들이 작년 동향을 정리해 발표하고, 학회원들이 전문적인 토론을 듣고 응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동남아시아 전문연구자들이 대거 참여해 캄보디아의 장기 집권 체제 구축에서부터 베트남의 새 지도부 출범, 태국의 정치대립, 말레이시아의 무히딘 정권 붕괴, ‘뉴노멀’을 모색하는 싱가포르, 대선 국면이 조기 점화된 필리핀, 인도네시아의 민주주의 등 2021년 아세안의 동향을 접하는 발표와 토론을 만나볼 수 있다. 특히 한-아세안센터에서 시행한 ‘한-아세안 청년 상호 인식도 조사’ 결과도 공유됐다. 

2020년 봄 코로나19 대유행 상황에서 강의 동영상을 유튜브에 탑재하는 것으로 시작된 설명회는 작년부터 줌 미팅을 활용하는 실시간 화상 방식으로 진화해 두 번에 걸쳐 개최됐고, 영상 녹화본을 유튜브를 통해 공유한 바 있다.

등록자가 100명에 육박할 정도로 많은 관심 속에 진행된 올해 설명회 영상들도 국가별로 나눠 게재됐다.

유튜브에서 ‘제4회 동남아지역동향설명회’로 검색하면 영상 시청이 가능하며, 2020년과 2021년 설명회 영상들도 다시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