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9:05 (화)
충남대, '2021 우수강의 교수 시상식' 개최
충남대, '2021 우수강의 교수 시상식' 개최
  • 홍지수
  • 승인 2022.01.19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우수강의 교수 4명, 우수강의 교수 6명 선정

충남대학교(총장 이진숙)가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맞춰 교육모델 개발과 우수강의를 확산하기 위해 10명의 우수강의 교수를 선정했다.

충남대는 1월 19일 오후 3시, 대학본부 별관 CNU홀에서 '2021 우수강의 교수 시상식' 개최한 가운데 최우수강의 교수 4명과 우수강의 교수 6명에게 표창패를 전달했다.

충남대는 2021학년도 강의 담당 전임교수를 대상으로 '단과대학(학과)별 강의평가 상위 7% 교수' 트랙과 '단과대학(학과) 학생회 추천 교수' 트랙, 총 2개 트랙에서 10명의 우수강의 교수를 선발하고, 최종 심사를 통해 트랙별 '최우수강의 교수'와 '우수강의 교수'를 선정했다.

'강의평가' 트랙에서는 불어불문학과 차지연 교수, 간호학과 박은영 교수가 최우수강의 교수로, 정치외교학과 김지운 교수, 전기공학과 윤익재 교수, 자유전공학부 김정숙 교수가 우수강의 교수로 선정됐다.

'학생회 추천' 트랙에서는 컴퓨터융합학부 김형신 교수, 소비자학과 김민정 교수가 최우수강의 교수로, 화학과 조우경 교수, 약학과 심재훈 교수, 식품영양학과 조진아 교수가 우수강의 교수로 선정됐다.

불어불문학과 차지연 교수는 '프랑스어권 문학개관', '프랑스 소설', '프랑스어권 아프리카 문화' 등의 전공 교과목에서 토론, 발표, 글쓰기 활동을 적극적으로 도모해 전공 학생들이 프랑스어를 능숙하게 독해하고, 구독할 수 있도록 적절한 커리큘럼을 설계했으며, '아프리카 사회와 문화', '프랑스 문화테마 기행' 등 교양 교과목에서 차세대 글로벌 리더가 지녀야 할 핵심역량을 갖출 수 있는 교양강의를 개발한 점을 인정받았다.

간호학과 박은영 교수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비대면 강의 확대에 따라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해 ZOOM을 적극 활용했으며, 사전학습을 제공하는 플립러닝과 회의실을 적용한 팀기반 학습, 학습준비 점검을 위한 사이버캠퍼스 실시간 퀴즈 등 다양한 교육매체를 활용하고, 현장 적용성이 중요한 간호학 특성을 고려해 역할극, 사례연구 등 현장 활용이 가능한 능력을 향상시킨 점을 인정받았다.

컴퓨터융합학부 김형신 교수는 선진 대학들의 최신 교육 내용을 지속적으로 분석해 원격강의 중에도 학생들의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게임형태(Kahoot 도구 사용)의 퀴즈와 연습문제 풀이 시간을 강의에 포함했으며, 'piazza'라는 별도의 웹서버를 이용해 학생들에게 빠르고, 전문적인 맞춤형 답변을 제공했다. 또한, '명예의 전당' 제도와 'System Programmer's Award'를 개최해 학생들의 목표의식과 자부심을 고취한 점을 인정받았다.

소비자학과 김민정 교수는 가계 복지시스템을 고찰할 수 있는 지역혁신교과목을 운영하며 지역사회에 기여함은 물론, '소비자금융경제동아리' 운영을 통해 비대면 시대 학생 교류의 구심점을 마련했으며, 나노학위(마이크로디그리)인 '금융소비자학' 교과목을 개설해 학생과 시대적 요구를 반영한 금융 경제분야 교과목 확대에 이바지한 점을 인정받았다.

이진숙 총장은 “CNU 우수강의에 선정된 교수들은 높은 전문성을 토대로 학생들이 의욕을 갖고 공부를 해나갈 수 있도록 격려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교수자로서 모범이 되기에 충분하다”며 “다양한 교수법의 개발을 지원하고 새롭고 창의적인 교수법이 대학 내 확산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2018학년도에 시작돼 올해로 4회째를 맞은 ‘CNU 우수강의 교수 시상식’은 이번 시상식까지 총 18명의 우수강의 교수를 배출했으며, CNU 우수 강의 공유와 확산은 물론, 대학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