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2:15 (금)
서경대 교수학습지원센터, 맞춤형 교수역량 함양 위한 ‘교안 컨설팅 프로그램’ 운영
서경대 교수학습지원센터, 맞춤형 교수역량 함양 위한 ‘교안 컨설팅 프로그램’ 운영
  • 최승우
  • 승인 2022.01.13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 20일부터 2주간, Zoom 활용한 실시간 온라인 컨설팅으로 진행

서경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센터장 이지나 교수)는 맞춤형 교수역량 함양을 위해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12월 20일부터 2주간 교안 컨설팅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2020학년도부터 진행해 온 교안 컨설팅 프로그램은 교수자들의 체계적인 교수학습 설계와 수업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과정 전문가를 초빙해 강의 관련 교육활동의 세부적인 계획을 담은 교안(교수학습지도안, Lesson Plan)을 중심으로 컨설팅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서경대 교수학습지원센터 교안 컨설팅 프로그램 진행 사진]
[서경대 교수학습지원센터 교안 컨설팅 프로그램 진행 사진]

금번 컨설팅은 Zoom을 활용한 실시간 온라인 컨설팅으로 진행되었으며 교수자가 수업 운영 시 느끼는 문제점과 개선 요구사항을 제시하고 컨설턴트(조호제 고려대학교 겸임교수)가 이에 대한 자료를 수집해 분석한 후 해결책을 구체적으로 제안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분석결과는 문제진단 및 해결방안, 영역 별 체크리스트, 총평 등으로 나누어진 보고서로 작성돼 교원에게 제공됐다.

컨설팅에 참여한 교수들은 “전공의 특수성을 고려한 구체적인 컨설팅이 차후 수업을 구성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전문가와 수업 개선방향을 탐색함으로써 교수법에 대해 깊이 있게 성찰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교수학습지원센터는 교안 컨설팅 외에도 수업을 모니터링하여 자신의 강의를 객관적으로 관찰 및 평가할 수 있는 마이크로 티칭, 체계적인 수업 관리와 교수활동에 대한 분석적인 자기성찰 기회를 제공하는 티칭 포트폴리오 연구지원 등 맞춤형 교수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