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08:40 (토)
서울대 입시안 나올 때마다 대학가 ‘흔들흔들’
서울대 입시안 나올 때마다 대학가 ‘흔들흔들’
  • 허영수 기자
  • 승인 2005.08.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되풀이되는 서울대 ‘본고사 부활’ 논쟁

서울대 대학별고사를 둘러싼 논란은 처음이 아니다. 고차적인 수준의 대학별고사를 치르고자 하는 서울대의 노력은 꾸준히 시도돼왔고, 매번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한가지 공통된 사실은 서울대가 새로운 형태의 대학별고사를 치르고자 하면, 시행되기도 전에 서울대의 입시안이 들끓는 여론에 뭇매를 맞다가 불똥이 사립대에까지 튀고, 뒤늦게 교육부가 나서서 서울대를 달래는 식으로 마무리됐다는 점이다.

1998년 1월 교육부는 논술고사 외에 일부 교과목에 한해 학력고사 형식의 대학별고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허용해달라는 서울대의 요청에 골머리를 앓았다. 당시 서울대는 ‘국·공립대 입시에서 필답고사는 논술로 국한하고 학생부를 필수전형자료로 활용해야 한다’는 내용의 고등교육법시행령이 대학의 자율권을 침해한다며 개정을 요청하기까지 했다. 급기야 ‘본고사 부활’ 논란으로 이어졌고, 교육부는 사립대에게까지 ‘국·영·수 중심의 본고사’를 금지시키는 ‘2002년 대학입학전형계획’을 발표했다.

서울대 본고사 논란은 2002년 1월에 다시 재연됐다. 2003년 수시모집부터 지필고사 형태의 ‘학문적성 테스트’를 실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던 것. 그러나 논술을 발전시키는 형태의 ‘학문적성테스트’는 구체적인 문제 출제 방향이 제시되기도 전에, ‘본고사 부활’이라는 딱지가 붙여져 파문을 일으켰다. 서울대는 올해 ‘통합교과형 논술’과 유사하게 “특정 교과목에 대한 단편적 지식을 묻는 지필고사 형태는 배제하되, 통합적 사고력을 심도 있게 평가할 수 있는 문제를 고난이도로 출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사태는 10여 일만에 교육부의 진화로 마무리됐다. 교육부가 2002년 수시·정시모집 과정에서 한양대와 중앙대에서 본고사 성격이 짙은 지필고사가 실시됐다며, 본고사에 대해 제재 방침을 밝혔던 것이다. 교육부는 본고사 실시 대학에 행·재정적 제재를 가할 수 있다는 조항을 추가한 ‘2003년도 대입기본계획’을 수정고시하기도 했다. 교육부가 한양대 등에서 실시되고 있는 전공적성검사를 ‘본고사’로 규정하고 제재에 대한 강한 의지를 나타내자, 서울대는 ‘학문적성 테스트’ 도입을 슬그머니 중단했다.

현재 서울대를 중심으로 일고 있는 ‘통합교과형 논술’ 논란도 예전과 다름없는 수순을 밟고 있는 중이다. ‘통합교과형 논술’이 ‘본고사형’이라고 규정될지는 미지수지만, 사립대에 실시되고 있는 ‘대학별고사’에 대한 전반적 인 검토가 이뤄질 전망이다.

수도권 사립대에서 이뤄진 수시·정시에서의 영어혼합형 논술, 수리논술 등은 그간 교육부의 암묵적인 묵인으로 문제없이 진행돼왔지만, 서울대가 ‘통합교과형 논술’ 도입을 추진함에 따라 전면적인 검토 대상이 된 셈이다. 이에 따라 ‘변칙 본고사’라고 지적돼왔던 그간의 고려대, 성균관대, 이화여대 등의 논술·면접고사 등도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허영수 기자  ysheo@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