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5:40 (금)
경기대 임시 이사진 '비리 의혹' 논란
경기대 임시 이사진 '비리 의혹' 논란
  • 김봉억 기자
  • 승인 2005.08.20 00:0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대 노조, 교비유용-불법 차입 등 의혹 제기

임시 이사가 파견된 경기대 법인의 교비 유용, 절차에 어듯난 차입 등 비리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경기대 노동조합 비상대책위(이하 비대위)는 지난 17일 배포한 노조특보를 통해 “법인은 교육부의 허가없이 2억 원을 불법으로 차입해 이창복 이사장의 업무추진비, 법인 직원 급여, 차량보조수당 등 법인 사무국 운영비로 부당 지출해 왔다”라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또 “사회총괄학부 교학팀장을 법인 사무국장으로 파견, 급여 명목의 4천5백여만원 등 총 1억3천여만원을 교비로 부당하게 지출했다”라며 교비 유용 혐의도 제기했다.

교육부 확인 결과 경기대 법인의 2억원 대출은 이미 ‘허가’사항으로 지적됐던 것으로 밝혀졌다. 교육부 사학지원과 관계자는 “지난 2월말에 경기대 법인이 2억원 차입 사실을 교육부에 신고했지만 검토한 결과, 허가 사항으로 지적돼 3월 25일자 공문으로 재추진하라고 조치했다”라고 전했다.

법인 사무국 관계자는 2억 원 불법 차입 의혹에 대해 “행정 절차를 제대로 지키기 못해 행정조치를 받았다”면서 “법인 사무국의 열악한 재정 형편 때문에 ‘운영의 묘’를 쓴 것”이라고 해명했다. 법인측은 “총장 산하 특별위원회인 '진상조사위원회‘구성과 직원인사 거부 등으로 생존권에 위협을 느낀 직원들이 비리 의혹을 제기한 것 아니냐”면서 “이사장을 흠집내 생존권을 보호하겠다는 발상”이라고 반박했다.

노조 비대위 관계자는 “교육행정 경험이 전무한 정치인을 임시 이사장으로 선임해 학교 정상화에 실패했다”면서 “이창복 임시 이사장은 보직 교원 및 직원인사에서 인사권을 남용, 행정 차질을 빚고 있으며 구성원들간의 불신과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기국회 기간중 사립학교법 개정 논의를 앞둔 상황에서 이번 경기대 사태가 임시 이사가 파견된 모든 대학의 문제로 비화되는 것은 아닌지, 경기대 구 재단의 복귀 움직임에 힘을 실어 주는 것은 아닌지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다.

이창복 임시 이사장은 사의 표명 등 향후 거취 문제를 심각히 고려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봉억 기자 bong@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영식 차관 2005-08-27 16:46:23
지난
2004년 6.16 국가인권위(김창국 위원장님)는 대학의 비전임-'시간강사 제도' 개선 등을 교육부에 권고했다.


그러나

교육부(와 대학본부측 및 교수회)는 사학재단과 유착하면서,,각종 만행을 자행해 왔으며,자행하고 있다.

학생/학부모회 2005-08-27 16:42:18
/


영남대,대구대,상지대,한국외대,원광대,세종대,경기대,조선대 등

전국의 사학은 비전임 강사제도를 악용하고,강사료에 의거해서 각종 만행을 자행해 왔다.

그러나
교육부는 그들의 만행을 방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