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7 22:40 (토)
인덕대 글로벌항공서비스학과, IATA SMS (항공안전관리시스템) Training영어 특강 참가
인덕대 글로벌항공서비스학과, IATA SMS (항공안전관리시스템) Training영어 특강 참가
  • 하영 기자
  • 승인 2021.09.08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덕대 글로벌항공서비스학과(학과장 이한나)는 지난 4일 코시스유 항공교육(KORCISEU Air Transport Training, 이하 코시스유) 주관으로 실시된 IATA (국제항공운송협회) SMS (항공안전관리시스템) Training 영어 특강에 참여하였다.

IATA SMS (항공안전관리시스템) Training영어 특강에서 그룹을 대표하여 항공안전과 항공보안의 차이를 영어로 발표하고 있는 인덕대 글로벌항공서비스학과 전요한 학생
▲IATA SMS (항공안전관리시스템) Training영어 특강에서 그룹을 대표하여 항공안전과 항공보안의 차이를 영어로 발표하고 있는 인덕대 글로벌항공서비스학과 전요한 학생

 SMS는 항공안전관리시스템으로 불리며 항공산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나 준 사고를 조직의 관점에서 시스템에 기반하여 선제적으로 관리하며 사고를 예방하는 접근법을 뜻한다. 이는 전 세계 표준이며 국내에서도 항공안전법 시행령에 규정되어 있어 항공산업 전반에 모두 적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항공사의 객실 안전 업무도 SMS에 기반하여 관리되고 있어 객실승무원으로서 안전과 관련된 역량을 갖추기 위해 필수적으로 시행하는 훈련과목 중 하나이다.

 참가한 학생들은 코시스유 소속으로 최근까지 에미레이트 (Emirates) 항공사 Training Center에서 15년간 객실승무원과 조종사의 안전 교육을 담당했던 교관으로부터 6시간 동안 영어로 훈련을 받았다. 외국항공사 객실승무원의 초기훈련 (Initial Training) 과 유사한 분위기에서 시행된 이번 SMS 훈련을 통해 시험영어가 아닌 직무와 연계된 영어에 대한 적응력을 높였고, 개개인의 실질적인 영어 경쟁력을 점검하는 시간도 갖을 수 있었다.

 특강에 참가한 전요한, 임성준 학생은 “막연하게, 추상적으로 인지하던 민간항공산업에서의 안전(Safety)과 보안(Security)의 정의를 명확히 이해하고, SMS원리가 객실 안전 관리 업무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확인할 수 있었으며, 객실안전은 비상탈출 상황만이 아니라 정상적 상황과 비정상적인 상황까지 모두 망라하는 것이며, 정상적인 상황에서의 객실 안전관리 업무가 미비할 경우 어떻게 비상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 개념과 사례들을 통해 확인하며 객실안전에 대한 생각의 범위를 확대하게 되었다.” 고 한 목소리로 이번 IATA SMS 영어 특강을 평가하였다.

 참가한 학생은 약 2주 안에 IATA(국제항공운송협회) 가 직접 주관하는SMS 입문과정 온라인 평가에 응시할 예정이며 소정의 점수를 획득할 경우 IATA가 직접 발행하는 국제공인 SMS 입문과정 수료증을 취득하게 된다.

 IATA는 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 우리말로는 국제항공운송협회로 번역되며 전 세계 약 300여개 항공사의 국제협회로 “항공사의 UN”, “항공사의 글로벌 스탠다드”로 불리운다. 항공사의 영리활동과 안전을 위해 대표로서 목소리를 내고 있으며 “안전한 항공 운송”을 제1 원칙으로 표방하여 전 세계 항공사 동일하게 적용될 각종 국제표준 매뉴얼을 제정하는 역할도 맡고 있다. 또한 Global Training 시스템을 운영하며 전 세계 항공 현직인력과 항공업계 준비생에게 필요한 최신의 항공운송 및 항공서비스 전문지식을 공급하고 있다.

 이번 특강을 주관한 코시스유 항공교육은 한국에서 IATA의 Global Training Partner로 활동하는 한국아야타교육센터㈜의 지점으로 IATA의 글로벌 항공교육 프로그램을 가장 적극적으로 도입, 운영하고 있으며 IATA 교육 프로그램 외에도 민간항공산업의 중심축인 ICAO (국제민간항공기구), ACI (국제공항협회) 의 교육 프로그램도 선별적으로 도입, 운영하고 있다. 2021년은 객실안전 및 기내보안 교육 과정 운영에 집중하여 항공사 객실승무원으로 근무하기 전에는 접해볼 기회가 없었던 SMS, CRM, DGR(기내 위험물 취급), FRM(피로위험관리) 등의 과정을 교육하고 있다.

 글로벌항공서비스학과 이한나 학과장은 “글로벌 스탠다드 항공운송 및 항공서비스 교육프로그램을 실질적으로 운영하는 코시스유 항공교육과 교류 협력 확대를 통해 글로벌 항공운송 및 항공서비스 인재 양성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