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23:15 (일)
강원대 학생생활관, 「코로나19 현장검사센터」 운영
강원대 학생생활관, 「코로나19 현장검사센터」 운영
  • 하영 기자
  • 승인 2021.08.30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신속 분자진단검사’로 2시간내 감염 여부 판정, 서울대 이어 국내 2번째 도입

 강원대학교 학생생활관(관장 유기억)은 2021학년도 2학기 생활관 입사에 따라 8월 31일(화)부터 춘천캠퍼스 이룸관(2차 BTL생활관) 입구에 「코로나19 현장검사센터」를 운영한다.

(왼쪽부터) AMSBIO의 현장검사센터 모습, '신속 코로나19 분자진단검사' 현장
(왼쪽부터) AMSBIO의 현장검사센터 모습, '신속 코로나19 분자진단검사' 현장

 이번 현장검사센터 운영은 ‘㈜에이엠에스바이오’가 위탁 운영하며, 코로나19 의심 증상을 느끼는 생활관 입사생들을 대상으로 12월 31일까지 ‘신속 코로나19 분자진단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신속 코로나19 분단진단검사’는 실시간 역전사 중합효소연쇄반응(Realtime RT-qPCR) 기술 기반의 진단키트를 통한 검사로, 검체 채취부터 진단까지의 과정을 현장에서 2시간 이내에 신속히 마칠 수 있는 방식이다.

 특히, 분단진단검사에 사용되는 코로나19 진단키트는 식품의약안전처의 정식 허가를 받은 제품으로, 소량의 바이러스만으로도 감염 여부를 95% 이상의 정확도로 진단할 수 있으며, 무증상 감염자와 잠복기 감염자를 구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강원대학교의 ‘신속 코로나19 분자진단검사’ 현장검사센터를 도입은 국내 대학 중 서울대학교에 이어 2번째이며, 전국 9개 국가거점국립대 중에서는 최초 사례이다.

 앞서, 강원대학교는 학생생활관 입사를 앞두고, 입사생들에게 ‘코로나19 PCR 검사’ 결과를 의무적으로 제출하도록 했으며, 현장검사센터를 통해 코로나19 감염 의심 결과가 나올 경우, 보건소 선별검사소에서 확인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유기억 학생생활관장은 “이번 현장검사센터 운영을 통해 학생들에게 코로나19 PCR검사에 대한 접근성과 편의성을 제공하고, 자발적인 검사 참여를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며 “코로나19 방역체계 강화로 대학내 대면활동 단계적 확대 및 대학교육 정상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