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06:05 (일)
성균관대, 2021년 여름 온라인 학위수여식 개최
성균관대, 2021년 여름 온라인 학위수여식 개최
  • 이지원
  • 승인 2021.08.24 09:45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25(수) 11시 학교 홈페이지 및 유튜브에서 생중계
『총균쇠』의 저자이자 성균관대 석좌교수인 재레드 다이아몬드 축하메시지
부자지간(아버지 김연호, 아들 김민우) 법학박사 탄생

성균관대(총장 신동렬)는 2021년 여름 학위수여식을 코로나19로 인해 8.25(수) 11시 학교 홈페이지와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학위수여식에서는 학사 1,694명, 석사 1,142명, 박사 261명 총 3,097명이 학위를 받는다.

이번 학위수여식은 총장 식사, 이사장 격려사, 총동창회장 격려사, 졸업생 대표 답사 등을 비롯해 성균관대 교원, 재학생, 국내외 동문, 해외 학부모 등의 축하 메시지 그리고 연기예술학과 재학생들이 준비한 축하공연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이번 온라인 학위수여식에서도 성균관대만의 전통행사인 문묘고유례를 영상으로 만나볼 수 있다.

문묘고유례는 입학식, 졸업식 등 학교의 주요 행사가 있을 때 공자를 비롯한 성현을 모신 사당을 찾아 이를 고하는 의식으로, 성균관대의 고유한 전통으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총균쇠』의 저자이자 성균관대 석좌교수로 올해 2학기부터 '대격변의 시대'라는 교과목을 담당하는 재레드 다이아몬드 석좌교수가 졸업생들에게 보내는 축하 메시지를 준비했다.

신동렬 총장은 “코로나19로 인해 학생들이 교정에서의 마지막 추억을 간직할 수 있는 기회가 없어져 아쉬운 마음이 크다”며 “온라인 학위수여식 행사를 통해 조금이라도 아쉬운 마음을 달랬으면 좋겠다. 내년 2월 졸업식에는 졸업생 모두가 다 같이 모여 졸업의 기쁨을 함께 누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성균관대 학위수여식에서는 부자지간(아버지 김연호, 아들 김민우) 법학박사가 탄생했다.

아버지 김연호 동문이 2019년 성균관대 법학박사를 취득한 데 이어 아들인 김민우 동문이 이번 학위수여식에서 성균관대 법학박사 학위를 받는다.

김 부자는 모두 성균관대 법학전문대학원 김일환 원장의 지도 아래 각각 '헌법상 군사법원제도에 관한 고찰' 및 '개인정보의 개념과 그 보호에 관한 헌법적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진한 2021-08-24 22:11:50
2. 성균관대,개교 6백주년 맞아 개최한 학술회의. 볼로냐대(이탈리아), 파리 1대(프랑스), 옥스포드대(영국), 하이델베르크대(교황윤허,독일),야기엘로니안대(폴란드) 총장등 참석.

윤진한 2021-08-24 22:11:03
가장 좋은 자료에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대학원에 가서 신학.법학.의학, 문사철 및 경제.경영,기초과학.공학등을 전문 연구하는 Royal성균관대.Royal서강대 출신들이 일정인원이상 배출되는게 바람직합니다). 베이징대, 볼로냐.파리대같은 세계사 교과서 자격을 승계하였거나, 동일대학名가진 대학들 말고, 영국 옥스포드, 독일 하이델베르크(교황윤허),스페인 살라망카,포르투갈 코임브라,오스트리아 빈대학처럼 역사와 전통이 있는 대학들과, 2차대전후의 강대국중 하나인 미국 하버드의 역사는 앞으로도 유지될것입니다.
1. 2차대전 결과와 상관없이,세계사와 한국사를 바꾸지 못하면, 교과서(백과사전,학습서), 학술서적상의 기득권 대학 학벌들은 바뀌지 않습니다.
2. 성균관대,개교 6백주년 맞아 개최한 학술회의. 볼로냐대(이

윤진한 2021-08-24 22:09:55
졸업을 축하드립니다.필자는 세계인에 보편적인 교과서(세계사,한국사), 국내법.국제법, 백과사전 및 역사와 전통 중심으로 대학을 판단하고 있습니다.

2차대전이후, 대중언론을 바탕으로 한 여러가지 신문들의 평가도 세계인들에게 광범위하고 신속하게 인지되는 현대입니다.

그런데, 국사 성균관(성균관대), 한나라 태학.이후의 국자감(베이징대로 승계), 볼로냐.파리대학의 교과서 자격은 변하지 않더군요. 세계종교 유교와 로마 가톨릭도 그렇습니다.교황성하의 신성성도 변하지 않더군요. 과거와 마찬가지로 앞으로도 교과서 교육은 거의 변할 사유가 없을것입니다. 한국에서는 Royal성균관대(한국 최고대), Royal 서강대(세계사의 교황 윤허반영, 국제관습법상 성대 다음 Royal대 예우)학부 나오면 취업률과 유지취업률이 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