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8 15:35 (일)
한국농식품정책학회, 제주서 하계 학술대회 개최
한국농식품정책학회, 제주서 하계 학술대회 개최
  • 이지원
  • 승인 2021.08.23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위기와 코로나시대 주요 농정이슈 점검

한국농식품정책학회(회장 김배성, 제주대 산업응용경제학과)는 지난 19~20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기후위기와 코로나시대 농업·농촌의 도전과 과제’라는 주제로 ‘2021 하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한국농식품정책학회 하계 학술대회 개최 현장. 사진=제주대
한국농식품정책학회 하계 학술대회 개최 현장. 사진=제주대

 

이번 학술대회는 ‘기후위기와 코로나시대 주요 농정이슈 점검과 실천과제’라는 주제로 전문가들의 심도있는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발표에는 서울대 김창길 교수, 영국 농업경제학회장 자넷 드와이어 교수(글로스터셔대), 단국대 김태연 교수, 농민신문사 농업농촌연구센터 김기홍 부장 등이 참여했다.

종합토론에는 경북대 김태균 교수, 농림축산식품부 지역개발과 송태복 과장, 경상국립대 김윤식 교수, 에너지경제연구원 심성희 본부장, 한국농촌경제연구원 황의식 선임연구위원 등이 참여했다.  

‘한국형 그린뉴딜과 농업·농촌 탄소중립 실현방안’을 주제로 기조발제에 나선 김창길 교수는 탄소중립의 실현은 현세대는 물론 미래세대의 번영을 위한 핵심과제임을 강조했다.

농업은 안전한 식령공급 기지로서의 본원적 역할 뿐만 아니라 국가 탄소관리를 위한 효자산업으로 위기 보다 기회로 활용하는 발상의 대전환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자넷 드와이어 교수는 ‘기후위기와 코로나시대 EU와 영국 농촌의 도전과 기회’ 주제발표에서 기후위기에 따른 푸드시스템의 대응 과제와 코로나로 인한 영국 농업·농촌의 변화를 소개했다.

그는 토양과 생태시스템 관리체계 구축, 지속가능한 푸드시스템의 구축, 최근의 변화에 대응한 비즈니스모델 개발과 분석방법 등의 전환 등이 정책 및 연구의 주요 주제임을 강조했다. 

단국대 김태연 교수는 ‘공익형 직불제 개혁의 성과와 향후 과제’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공익형 직불제 정책수립시 학계의 의견 청취와 반영이 미진했다는 지적과 함께 공익형 직불제의 실시로 △농가소득 중 직불금 비중 증가 △농업부문에 공익개념 도입과 직불제 활용에 대한 인식 증대 △생산증대 중심의 농정에서 환경보전 중심의 농정으로 인식 전환의 성과가 있었다고 평가했다.

김 교수는 향후 교차준수의무를 강화할 필요가 있고, 직불제의 효과적 시행을 위해 직불제 전담시행·관리 기관의 설치를 제안했다.

농민신문사 김기홍 박사는 ‘농촌 소멸 위기와 대안으로서의 고향세’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농촌인구의 감소와 더불어 농촌의 소멸 위기가 지속해서 심각하게 진행되고 있음에도 우리 사회가 이에 매우 둔감함을 지적했다.

이에 따라 농촌지역 인프라 구축과 소멸 위기 대응을 위한 대안으로 ‘고향세’를 적극적으로 도입할 필요와 학계의 관심과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메인세션 이외에 농업생명공학, 빅데이타, AI, 드론 등 첨단기술 활용을 위한 특별분과 세션들과 제주 특별세션, 뉴노멀시대 6차산업 활성화를 위한 특별 심포지엄 등이 동시에 진행됐다. 

개회사에서 학회장인 김배성 교수는 “기후위기와 코로나 시대 농업·농촌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정책방향이 합리적으로 수립될 수 있도록 학계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시장개방을 통해 시장과 경제가 빠르게 성장하고 발전한 이면에는 농업부문의 막대한 희생과 역할이 있었음을 인식하고, 농업과 농촌이 제 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하는데 국민적인 관심과 애정이 절실하다. 학계가 더욱 각고의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이번 하계학술대회는 코로나19에 대한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인 제주지역의 방역수칙에 따라 일반 참가자의 참여가 제한돼 비대면 화상회의 방식으로 이뤄졌다. 

학회 사무국 관계자는 “이번 학술대회가 방역수칙 준수를 위해 일반 참가자의 참여를 제한했으나 주요 세션별 주제발표와 토론 영상을 편집해 학회 유튜브 채널에 공개, 많은 사람들이 시청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