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0:20 (금)
“델타변이 확산, 집단면역 한계점 80%로 높였다”
“델타변이 확산, 집단면역 한계점 80%로 높였다”
  • 김재호
  • 승인 2021.08.17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종현학술원 ‘4차 대유행 진단 세미나’

코로나19 일상에 대응하는 ‘코로나 위드’ 전략 가능
스페인 독감이 일깨운 교훈은 바이러스 온순화 전략

“집단면역 한계점은 고정값이 아니라 조건에 따라 변한다.” 안광석 서울대 교수(생명과학부)는 17일 열린 ‘4차 대유행 무엇이 위기인가?’ 온라인 세미나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안 교수는 ‘집단면역 가능한가?’를 주제로 발표했다. 지난해 기초감염재생산수(R0: 감염자 한 명이 전염시키는 환자 수)가 2.5명일 때는 집단면역의 한계점은 60%였다. 하지만 델타변이의 확산과 사회적 거리두기 위반 등으로 기초감염재생산수가 5명으로 늘었다. 이로 인해 한계점 역시 80∼90%로 늘었다. 

17일 최종현학술원은 ‘4차 대유행 무엇이 위기인가?’라는 주제로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했다. 세미나 생중계 모습 캡처.

안 교수는 집단면역 이론 성립의 4가지 선행 조건을 제시했다. △병원체가 진화하지 않음 △인간만 감염 △집단에서 균등한 면역력 △사람들은 무작위적으로 섞임. 하지만 이론과 현실은 다르다. 코로나19 팬데믹은 변이체 출현, 박멸 불가한 반려·야생 동물 감염, 글로벌 백신 불평등, 경제·교육·인종 계층화로 인해 수그러들고 있지 않다. 한 국가의 집단면역만으로 전 세계 집단면역을 기대하기도 힘들다. 특히 바이러스의 에어로졸 전파와 높은 전염성, 백신거부와 백신불평등, 아동·청소년 미접종으로 코로나19 집단면역은 더욱 힘들어졌다. 

아동·청소년은 한 국가에서 총 인구의 약 20%를 차지한다. 즉, 집단면역 한계점 80%에 도달하려면 성인 모두가 백신접종을 해야 한다는 뜻이다. 하지만 프랑스(35%), 러시아(60%), 미국(30%)에서 백신거부 운동이 일어나며 집단면역으로 가는 길은 더욱 어려워진 상황이다. 미국의 백신접종률이 50%에 정체해 있는 이유는 백신거부 30%와 아동·청소년 20% 때문이다. 더욱이 국가 간, 국내 지역간 백신불균형은 항체 감소를 불러온다. 여기에 더해 코로나19 변이체가 확산하면서 집단면역은 갈 길이 멀어지고 있다. 델타변이는 초기 버전보다 2배 이상 전파력이 증가했다. 

안 교수는 코로나와 공존 속 정상 복귀 전략으로 세 가지를 제시했다. 첫째 증상 완화에 90% 이상 효과가 있는 백신접종이다. 둘째 치료제 개발이다. 미국 기업 머크가 개발한 먹는 치료제 몰누피라비르가 그 예이다. 셋째 추적·격리로 변이체 출현을 억제하고 의료시스템 포화를 방지하는 것이다. 이로써 코로나19와 공존하며 일상으로 돌아가는 ‘코로나 위드’ 전략을 추진해볼 수 있다. 안 교수는 “스페인 독감 100년의 역사에서 배운 교훈은 수십 년 동안 백신접종을 꾸준히 늘려가면 바이러스를 온순화시킬 수 있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바이러스 진화의 일반적 규칙은 다음과 같다. 병독성은 들쭉날쭉 할 수 있으나 전파력은 서서히 낮아지거나 유지되된다. 그래서 백신접종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예방 접종 후에도 감염되는 ‘돌파감염’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다. 이에 대해 안 교수는 “백신 종류에 상관없이 돌파감염은 일어난다”라며 “백신접종은 중증 및 사망을 방지하기 위함이며 감염을 원천 차단하는 목적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따라서 돌파감염이라는 표현은 지양해야 한다는 뜻이다.  

교차접종에 대해서도 안 교수는 설명했다. 동일 백신을 1·2차 접종하는게 관례이다. 하지만 실험 데이터에 의하면, 교차접종에 의해 95% 이상 항체 생산과 증상 완화에서 강점을 보였다. 

교차접종으로 항체 생산하고 증상 완화

왼쪽부터 안광석 서울대 교수, 김현철 홍콩과학기술대 교수, 이재갑 한림대 교수. 온라인 생중계 모습 캡처.

이재갑 한림대 교수(감염내과)는 ‘코로나19 방역 패러다임의 변경은 가능한가?’를 발표했다. 지난주 신규 확진자 결과를 보면 델타변이가 71%를 차지했다. 이 비율은 앞으로 계속 늘어날 전망이다. 이 교수는 방역의 패러다임 변화를 위해 “확진치명률과 중증화율이 30대 이상부터 늘어나고 있어서 의료체계가 감당하기 힘들다”라며 “늘어나는 (중증)확진자에 대한 의료체계가 임시적인 선별진료소에서 이행기를 거쳐 일반 병의원 외래 진료로 나아가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이 교수는 재택치료, 병원의 일상적인 음압격리실과 음압중환자실 이용을 강조했다. 

김현철 홍콩과기대 교수(경제학과)는 ‘사회적 거리두기의 비용과 지속가능한 코로나19 출구 전략’를 통해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비용을 고려하자고 제안했다. 사회적 거리두기의 최대 피해자들은 아동·청소년과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이다. 김 교수는 프랑스와 이탈리아의 온라인 교육 연구결과를 소개했다. 김 교수는 “온라인 교육은 성적 차원에서 30% 정도만 효과가 있었다”라며 “잘 준비된 온라인 교육도 정서에는 거의 도움이 되지 않았다”라고 강조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가 분석한 교육손실이 GDP에 미칠 장기적 영향에 따르면, 향후 100년 동안 우리나라는 3천300조 원, 미국은 3경780조 원의 GDP 감소가 발생할 예정이다. 이 분석은 정서 등 비인지적기능에 미치는 영향은 없다는 최소 추계에 따른 것이다. 아울러, 코로나19로 인한 교육손실과 실업에 준하는 수입 감소는 수명에도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이날 세미나에선 김범준 성균관대 교수(물리학과)가 ‘코로나 4차 확산 데이터 분석’. 김 윤 서울대 교수(의료관리학과)가 ‘코로나19 판데믹 전망과 의료체계 대응 방안’, 채인택 중앙일보 국제전문기자가 ‘국제 사회의 코로나19 종식 전략: 충돌과 협력’을 발표했다.   

김재호 기자 kimyital@kyosu.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